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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 기획시 가장 중요한 질문

[카드뉴스]챗봇을 만드는 모든 방법 1편

https://bit.ly/3KS3Ial


[카드뉴스]챗봇을 만드는 모든 방법 1편

: 챗봇 기획시 가장 중요한 질문




단-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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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은 크게 기획-제작-운영 3단계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랑 똑같지요.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지 '기획'하고, 실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만들어진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제작하려면 기획이 있어야 하는데요. 기획을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이렇게 소개하는군요. <꾸며 계획하는 것>. 기획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뜬구름이 나옵니다. "ㅇㅇㅇㅇ 만들어주세요 알아서" 괄호 안에 무엇이든 넣어보세요. (챗봇, 홈페이지, 영상, 자동차) 알아서 만들어달란 말을 들으면 대략 난감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사람은 생각하는 것을 정-말 싫어해요. 뇌는 체중의 2%정도지만 에너지는 20%나 사용하거든요. 그래서 기획을 대행해주는 대행사들이 있는 것입니다. 고객의 에너지를 아껴주기 위해, 생각을 대신하는 수고를 파는 거죠. 챗봇이건/영상이건/홈페이지건 같습니다. 선택을 해야 해요. 1) 직접 기획한다. 2) 기획을 맡긴다.


맡긴다면 아무한테나 맡기는 게 아니라 전문가에게 맡기게 되겠죠? (챗봇 기획을 맡긴다고 했을때 단비가 추천하는 챗봇 에이전시는 1)젠틀파이, 2)그루브웍스, 3)꿈많은청년들 입니다.) 맡기지 않는다면 직접 하는 것입니다. 이때 챗봇이 생소한 분야라고 해서 다른 것은 없습니다. 생각을 글로 정리하면 되는데요. (=기획서라고 하지요) 이때 가장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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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주기 위해

챗봇을 만들려 하나요?

이게 명확해야 합니다.


-

Q. 왜 챗봇을 만들려고 하는가?

질문을 던져보겠습니다.


가상의 답을 적어봅니다.

1) 홈페이지 방문자들이 메뉴 찾는 것을 어려워해서

2) 홈페이지 문의글에 하나하나 응답해주기 힘들어서

3) 신입사원에게 매번 와이파이 비번 알려주기 귀찮아서


각각의 경우,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말할 수 있겠죠?

이렇게 '왜' 챗봇을 만드는지만 정해져도

'어떤' 챗봇이 만들어질지 각이 나옵니다.


위의 1)번의 경우라면: 네비게이션 챗봇

2) 3)번의 경우라면: FAQ 응답 챗봇

이라는 각이 보이네요.


-

오늘의 요약!

1. 챗봇: 기획 - 제작 - 운영 3단계가 있다.

2.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주기 위하여

챗봇을 만드는지가 명확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다음편은) 챗봇을 제작하는 백만 스물 두가지 방법

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단-바!



https://bit.ly/3KS3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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