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만에 46만 >111일 만에 99만5천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그여정
예전에 급속도로 인기가 높아진 인스타스타가 있습니다.
바로 물에 빠진 강아지 인절미인데요
출처: 인스타그램-인절미
인스타그램을 만든 지 12일 만에 46만 팔로워를 가지며
지금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이 이 강아지를 인스타스타로 만들었을까요?
물론 비주얼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그중 이 강아지(이하:인절미)가 뜬 이유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1.장소
인절미가 처음 등장한 곳은 국내 유명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 사이트입니다.
갤러리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주제의 커뮤니티가 개설되어 있는데
그중 화제의 강아지 인절미는 멍멍이 갤러리에 올라온 게시물입니다.
이런 유형의 커뮤니티 사이트는 어떤 글을 올려도 기본 조회 수가 높아 화제와 공유가 되기 쉽습니다.
그중 이 오챠 라는 사람은 사용자의 댓글이 이어지도록
자연스럽게 질문을 하고 대답하며 피드백을 받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글을 게시하면 인기도가 높아집니다.
디시 인사이드는
국내 최대의 커뮤니티 포털로 최근 2018 커뮤니티 사이트 1위를 했습니다.
2. 스토리
이 강아지는 그냥 강아지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귀여운 강아지와는 달리 강물에 빠진 강아지로 다른 강아지와 차별성을 갖습니다
평범한 강아지와는 달리
강물에 빠졌다는 차별성과 그로 인해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궁금증
죽을 뻔한 강아지를 구했다는 공익성과 모성애를 불러일으키는 어린 강아지란 특성이 어우러져
사용자의 관심을 갖게 만듭니다.
또한
또 질문으로 이어지는 다음 게시글
스토리는 이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야기가 이어지면서 새로 들어온 사람들과
이전 게시물을 읽지 않은 사람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게시글이 인기가 많아지게 됩니다.
광고 업계에서 미인, 아기, 동물을 쓰면 주목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와 관련한 제품으로 중국에선 화장품, 아동용품, 반려용품이 많이 팔립니다.
지속적으로 사진을 노출시켜 사용자에게 친근감을 갖게 하고 주목도를 높입니다.
3. 빵 터지는 공유
이렇게 지속적으로 인기글로 노출이 되면
아까 말씀드린 대형 커뮤니티의 경우 콘텐츠로 만들어져 다른 커뮤니티로 뿌려지게 되는데요
같은 내용으로 다른 대형 커뮤니티에 퍼진
강물에 빠진 강아지 '인절미'
위에 나온 커뮤니티를 제외해도
이 정도로 퍼지게 되면 다른 어지간한 B급 유머 페이지에 모두 올라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다들 이용하시는
카카오톡의 3번째 메뉴나 네이버 뿜, 페이스북 페이지 등에 공유됩니다.
4. 취재
위와 같이 폭발적인 공유로 인기를 얻은 강아지(굳이 강아지가 아니어도 됩니다)와 같은 경우
취재의 대상이 되는데요
굳이 돈을 들이지 않더라도 화제성이 생기기에 자체적인 광고를 해줍니다
스브스(sbs)뉴스에 소개된 인절미
5.SNS
이후 지속적인 게시글로
자신만의 팬(Fan)을 만들면 SNS를 시작합니다
이분의 경우 쉽게 올릴 수 있는 인스타그램으로 시작하셨는데요
기존 공유된 게시글과 인스타그램의 사진을 퍼나르는 취재뉴스로
태그를 걸지 않아도 다양한 사람들이 검색해서 팔로잉을 시작합니다
다양한 입구의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하나로 몰려들다 보니 팔로잉이 많아지는 구조입니다.
정리하자면
1. 상품에 사용자가 반응할 만한 색다른 스토리를 만든다.
2.큰 커뮤니티에 대화 소재가 있는 글을 올린다.
3.지속적으로 노출시킨다.
4.화제가 된 후 SNS계정을 만든다.
5.각 공유가 된 게시글 마다 해당 SNS로 들어올 수 있도록 링크나 단서를 남긴다
감사합니다 도움되셨다면 댓글 하나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