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헌터 정영민 Mar 08. 2019

●홈페이지가 된 인스타그램

홈페이지를 인스타그램으로 사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매장의 메인 홍보 채널로 활용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관광을 많이가는 지역인 제주도의 풀빌라 및 펜션들의 홈페이지만 들어가봐도 소비자들과의 소통채널로 인스타를 활용하는 곳들이 많이 보입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제주도의 한 업체의 홈페이지를 둘러봐도 인스타그램을 강조하여 연결시켜 놓았습니다.

예전같았으면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메인 홍보 채널로 활용을 했던 공간들이 많았겠지만, 언젠가부터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메인 채널로 삼는 곳들이 많이 사라지고 그 자리를 인스타가 대체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의 검색 엔진을 통해 콘텐츠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글과 사진을 결합하여 콘텐츠를 길게 작성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페이스북 역시 다양한 콘텐츠 포멧을 제공하다보니 이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지요.



위 이미지처럼 페이스북 콘텐츠 가이드가 온라인상에서 돌고 있는데, 이에 맞춰 콘텐츠를 만드는 것 자체가 힘겨운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블로그나 페이스북의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던 시절에는 이런 부분을 감내하고 진행을 했겠지만, 최근엔 블로그와 페이스북 사용자까지 줄면서 이런 부분에 에너지를 쏟는 걸 꺼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반면 인스타는 콘텐츠 제작에 큰 시간이 들지 않으면서도 사용자까지 증가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어서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한 일식집의 인스타 계정인데, 타일 구조로 이미지들이 배치되어 있다보니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이 일식집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의 느낌이나 매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곳은 가볼만한 곳인지 아닌지 파악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이 적게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스타에는 프로필 영역이 있어서 이곳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기에도 용이합니다.

프로필에 작성할 내용에 정답은 없지만, 매장이라면 기본적으로 

매장명, 매장 주소, 운영 시간, 휴무 날짜, 웹사이트 주소, 플러스친구 계정 

등 매장의 상황이나 특징에 맞게 입력을 하면 됩니다.

이러한 프로필 영역 역시 많은 매장들이 인스타를 홈페이지처럼 사용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에는 장소 인덱스 기능이 있는데요.




위 이미지와 같이 같은 장소에 머물다간 사람들의 콘텐츠가 모아지면서 해당 게시물에 좋아요나 댓글 등이 이어지고, 신규 고객들을 불러 모으는 강력한 홍보의 장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많은 매장들이 인스타를 홈페이지처럼 활용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인스타를 사람들이 지금처럼 많이 이용을 해서, 강력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 좋을지 궁금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장담을 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적어도 2019년 한 해는 인스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해도 문제 없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유튜브라는 강력한 플랫폼이 존재하지만 유튜브는 SNS라고 보기엔 모호한 면이 있어서, 유튜브와 별개로 인스타 역시 강한 입지를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원하는걸 이룰 수 있는 지속력을 기르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