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헌터 정영민 Oct 02. 2019

투자금 2백이 매출 1억이 되기까지 6개월.

크라우드펀딩이 없었다면 가능했을까?

안녕하세요! 

브랜딩부터 크라우드펀딩까지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맹수연입니다 :)

오늘은 브랜드 기획 시점에서 성공적인 제품 런칭까지 제가 겪은 과정을 간단하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그 동안 크라우드펀딩 도전을 고민만 하셨거나 제품 개발의 기획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용기를 드리고 싶네요 :)


우선, 저는 상품을 소싱하여 판매하는 과정을 거의 겪지 못하고 제 제품 개발부터 시작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제품을 판매한다'고 하면 당연히 '내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싱은 생각도 못했네요 ㅋㅋ 


재클린이라는 청결제 브랜드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주업이 IT회사였기 때문에 작년 말까지만 해도 'AR기반 중국어 학습 플랫폼' 이런 걸 개발하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정부 R&D과제가 주 수입원이었구요. 

그러면서 제품/서비스 브랜딩을 하거나 와디즈에 도전하고 싶은 분들을 컨설팅하는 일을 꾸준히 해 왔습니다.


그러다 작년 10월, 뭔가에 홀린 듯 모든 R&D를 그만두고 본격적인 브랜드 개발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결심 후 실행까지 옮기면서 체크한 부분들은 간단명료했습니다. 

1. 투자금(제조비)은 5백만원 이하로.

2. 와디즈에서 잘 될만한 제품으로.

3. 식품 쪽은 브랜딩 잘된 제품이 없으니 식품을 하자!


그럼 저의 상황은 어땠을까요?

1. 식품판매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음. (제조사/유통/마케팅 정말 아는 곳, 아는 것하나 없었습니다)

2. 뭘 만들어야할지 모르겠음.

3. 연말이라 바쁨.


제품을 기획하고 브랜딩하고 제조까지 한 과정을 여기 다 풀어드리기엔 너무 방대해서 다음 번에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결론적으로 결심 후 두달만에 와디즈에 제품을 런칭했습니다!      

펀딩을 오픈하기 전 제가 투자한 금액은 제조사 계약금 150만원+단상자 제작비 50만원 정도였습니다.

펀딩 도중에 첫 제조물량을 넘어서서 중간에 추가 제조가 들어가면서 '잘 팔리는 제품' 에 한발짝 다가갈 수 있었죠!


첫 제품 펀딩을 진행하는 동안, 두 번째 제품의 상품기획을 시작했고

6개월 후, 꽤 알려진 제품 3가지를 런칭한 브랜드로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200만원으로 시작한 브랜드는 와디즈 내 매출만으로도 1억을 넘겼습니다. 

저희 회계사무소 이사님이 놀라서 전화하셨었어요 ㅋㅋ 갑자기 뭘 하셨는데 현금매출이 이러냐고 ㅋㅋ 

그도 그럴게 제품 개발 시작한다고 지나가듯 말씀드린지 몇 달 안되었던 시점이니까요 ㅎㅎ


아래 보시면 월별 정산 내역이 나와있습니다. 매달 쉬지않고 달렸네요!      

아마 제가 크라우드펀딩을 몰랐고, 와디즈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런 성과를 내기 힘들었을겁니다. 

성공하는 브랜드, 잘 팔리는 제품을 만드는 데는 치열한 고민과 브랜딩 실력도 물론 필요하지만 

시장에 빠르게 테스트해보는 것과 수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는 마케팅 또한 너무나 중요하죠!

와디즈는 더군다나 얼리어답터 성향의 고객들이 모여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브랜드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칭찬해도 부족할 정도로 치트키같은 플랫폼이랍니다 ㅎㅎ


아까 말씀드린 '실행 전 체크리스트' 기억하시나요? 

실행이 끝나고나서 이 체크리스트를 한번 더 검증해본다면,  

1. 투자금(제조비)은 5백만원 이하로. > 좋은 제조사를 찾는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2. 와디즈에서 잘 될만한 제품으로. > 와디즈에서 잘 되면 다른 채널에서도 잘 될 가능성이 높다.


3. 식품 쪽은 브랜딩 잘된 제품이 없으니 식품을 하자! > 다른 제품과 차별화될 수 있는 포인트를 잡아서 승률을 높이자.


3번에 대해서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잘 할 수 있는 것은 '브랜딩'이었기 때문에 수 많은 제품군 중에 '브랜딩'으로 차별점을 가져올 수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승률을 높인 것입니다. 

각자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잡으셔야 추가 비용 없이 차별점을 만들어 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를 잘 하실 수 있다면 '원료'나 '제조원가' 등에서 차별점을 찾으시면 승률을 높이실 수 있겠죠 :)


많은 분들이 '내 제품'을 만들고싶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쉽게 도전을 하지 못하고 계실거에요.

결심만 하셨다면 충분히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과 같은 좋은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하신다면 기대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만나보실 수 있을거에요 :)

지금, 시작하셔야 합니다!       



https://cafe.naver.com/trendhunting/247520


작가의 이전글 사업에 도움되는 유익한 다큐멘터리 BEST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