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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렌드헌터 정영민 Sep 06. 2022

2022년 커뮤니티 핵심채널은 OOOOO

안녕하세요. 트렌드헌터 정영민 대표입니다


광고비를 줄이고 영업이익을 폭발적으로 늘리는 방법?


은 커뮤니티 운영이라고 이야기 드렸는데요. 오늘은 실질적으로 어떻게 커뮤니티 운영하는지에 대해서 풀어보겠습니다


커뮤니티 주제?


커뮤니티는 '어떤 주제'로 만들어야 할까요? 처음부터 우리 브랜드 이름을 건 '오피셜 계정'을 열어야 할까요?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가 돼 있는 경우라면 처음부터 오피셜 계정을 열고 시작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오피셜 계정을 만들어봐야 사람들이 유입되지 않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상업적인 느낌이 나는 오피셜 계정보다는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돼 있는 주제로 잡고, 이와 관련한 유용하거나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서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아토피 치료에 좋은 상품'을 판매한다면 아토피와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주는 커뮤니티에서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범위를 조금 넓혀서 '피부'와 관련한 정보를 다루는 공간을 만들어서 그중 가장 많이 다루는 콘텐츠가 아토피가 돼도 상관없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처음부터 물건을 팔지 말고,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는데서 시작을 해야 합니다. 이런 정보성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는 향후 기회가 되면 작성해보겠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주면서 조금씩 회원이 모이기 시작하면 이때부턴 '우리와 관련한 이야기'를 조금씩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뭐 하는 사람인지, 요즘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얘기해도 되고 일을 하는 모습 등을 올려도 좋습니다.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가깝게 느끼게 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사람들과 심리적으로 가까워진 이후 조금씩 원하는 사업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중요한 건 수익화를 시작했다고 이후로는 수익화만 계속 진행하는 게 아니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도 올리고, 우리 일상에 대한 얘기도 중간 중간 섞어가며 진행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2022년 커뮤니티 핵심 채널?


내가 다룰 커뮤니티의 주제가 어느 정도 정해졌다면 어디에서 시작할까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건 상황따라, 주제따라 천차만별이어서 딱 정해주기 어렵지만, 제 주관을 넣어서 '무난한 선택'을 하자면 '블로그', '카카오 오픈채팅방'을 추천 드립니다


유튜브 같은 곳이 잘만 되면 마케팅 효과가 가장 좋겠지만 아무래도 내 모습을 영상으로 노출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큰 분들도 있고 영상 편집에 대한 부담을 가진 분들이 많아서 선뜻 무조건 유튜브부터 하라고 얘기는 못 하겠습니다.다만 폰카로 촬영해 올려도 되니 유튜브를 진행할 의지가 있는 분들에게는 강하게 추천하는 플랫폼이긴 합니다


인스타도 마찬가지로 좋은 플랫폼이지만 조금은 인물의 매력에 기대는 느낌이 강한 sns여서 부담스러운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카페가 아닌 오픈채팅방을 추천하는 건 아무래도 요즘 카페를 키운 다는게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입니다


블로그는 많은 분들이 조금이라도 접해 봤기에 부담이 적을 듯 하고, 오픈채팅방은 블로그나 sns에서는 부족한 부분인 '회원들간의 커뮤니티 기능'을 보완해주는 회원제 느낌의 폐쇄적인 공간이기에 추천을 합니다


블로그야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오픈채팅방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진행 중인 분이 많지 않은데 제 주변에는 오픈채팅방 회원 수 몇 백명 만으로도 여유있게 사업체를 운영할 정도가 만들어진 분들이 꽤 있습니다


오픈채팅방 운영의 장점 및 운영 방법 등에 대해선 다음 3탄에서 찾아뵙겠습니다!



트렌드헌터에서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과 커뮤니티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헌터 유튜브


트렌드헌터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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