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헌터 정영민 Mar 10. 2023

사업이 안 되는 이유와 개선 1분 안에 답해드립니다.


사업은 왜 어려울까요?

사업을 하다보면 앞이 보이지 않고,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해야 할 지 막막함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수학처럼 1+1=2로 답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일텐데요.  


우리가 사업을 하면서 경험하고 배우는 수많은 부분들이 각각의 점처럼 흩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연결 되면 현재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고 사업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아이디어들이 나올 텐데, 왜 이러한 점들의 연결이 잘 안 될까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흩어진 점들을 연결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하다 내린 결론은 '암묵지' 영역을 눈에 보이게 '명시화(형상화)'하면 된다 였습니다.암묵지라는 뜻이 낯선 분들이 많을 텐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습득해서 체화는 돼 있지만 언어나 문자로는 표현하기 힘든 영역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전가 타는 법을 알고 있지만, 자전거 타는 법을 말로 설명해주려면 쉽지 않은 것과 비슷한데요.사업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자전거 타는 법보다 훨씬 복잡한 수준의 암묵지 영역으로 존재 합니다.  


이 암묵지 영역을 말로 형성화 하고 머리속에 확실하게 인지를 시켜놔야 언제든 유용한 무기로 꺼내 쓸 수 있고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재미난 점은 암묵지 영역을 많이 갖고 있는 분들 일수록 일을 잘하고 사업을 잘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경험을 통해 숱하게 쌓아놓은 암묵지 영역을 언제든 활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으면 사업 성공 가능성은 굉장히 높아진다 생각할 수 있구요.


지난해 연말부터 강의를 준비하면서 가장 크게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이 저에게 존재하는 수 많은 암묵지 영역을 언제든 공식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무기로 형상화 하는 영역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말로 설명하기 힘든 '직감'내지 '감'과 관련한 내용을 형상화 하는 과정에서 창작의 고통에 빠져 살이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살을 뺄 필요성을 느끼고는 있었지만 다이어트를 하지 않음에도 자동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몇 몇 내용을 회사 임직원들에게 설명을 해주니, 이 내용을 적용한 분야에선 매출이 '곧 바로' 크게 튀어 올랐고, 임직원들의 실력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고통스럽지만 의지를 다지면서 암묵지 영역을 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암묵지 영역의 내용들을 형상화한 내용들을 조금씩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