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정환 Mar 10. 2024

표지가 책을 열게 만든다-3

표지에 대한 에피소드 -1 , 2

1. 순백의 가제본 표지 ; 표지는 이쁜데 책은 내 취향이 아닌 경우


내가 대학생이던 2017년에 한창 독서모임에 많이 참여했다. 당시 내가 다니던 독서모임에서는 다음에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 책을 공동구매를 했는데, 아직 정식으로 출판되기 전의 책 가제본을 출판사를 통해 받은 경우가 있었다. 처음 책을 받았을 때 조금 충격이었다. 그 어떠한 그림도 없이 순백의 하얀 표지 위에 책 제목과 저자의 이름만 쓰여있었다. 모임원 중에 몇 분은 남들보다 조금 일찍 읽을 수 있다는 건 좋지만 이런 가제본을 정가를 주고 사야 하는 건 좀 너무한 거 아니냐는 식의 반응을 보였던 기억이 있다. 반면에 당시에 나는 그런 순백의 책을 처음 접해보는지라 신선하기도 하고 책이라기보다 오히려 건물모형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리 나쁘진 않았다. [건축학과에서는 건물모형을 만드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모형은 빛과 그림자가 잘 보이게끔 하기 위해 폼보드나 우드락같은 백색 재료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다만 조금 아쉬웠던 건 내 기억에 책 자체는 괜찮은 책이었던 것 같지만 나의 취향과는 조금 맞지 않았던 것 같았다. 지금의 나라면 당시 그분들처럼 정가를 주고 가본을 받는 것에 대해 불만이 있었을 것 같다.



2. 최악의 표지 ; 표지 디자인이 별로면 책 크기라도..


독서모임 때문에 가장 사기 싫었던 책은 역사 관련 책이었는데, 역사 속 이인자들에 대해 다루는 책이었다. 당시 계속 신간위주로 독서모임이 진행되면서 도서관에서도 중고서점에서도 책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어쨌거나 구매했는데, 책 크기부터가 맘에 안 들었다. 149*225 크기에 420페이지에 달하는 커다란 책에다가 책 속에 나오는 실존 인물이 '아마 이렇게 생겼을 것이다' 하는 느낌으로 갓을 쓰고 잔뜩 인상 쓰고 폼 잡고 있는 인물의 옆모습이 표지였는데 밖에서 들고 읽으면 중고등학생이 부모님이 책 좀 읽으라고 사준 책을 들고 다니는 느낌이 나는 책이었다. 신간임에도 불구하고 혼자 얼른 읽고 나서 독서모임 이후 바로 버렸다. 내용마저 별로여서 버리는 것에 대한 아쉬운 감정은 없었지만 돈이 아깝다는 감정은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표지가 책을 열게 만든다-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