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체크카드 , 신용카드 특징
ⓜ 돈관리 기본은 원래 간단하고 쉽다 ◆ 심화
.
.
두 카드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했다. 체크카드를 선호하라는 이유는 이것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이것만 알아도 두 카드를 효율적으로 현명하게 잘 사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체크카드
체크카드는 하나의 통장(계좌)과 연결되어 있고 그 통장에 들어있는 돈의 액수만큼만 결제할 수 있다. 카드로 결제하는 즉시 통장에서 해당 금액이 빠져나간다. 카드를 이용해 통장에 있는 돈을 꺼내 쓰는 것이다. 그래서 통장에 돈이 없으면 카드도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옷가게에서 체크카드로 3만 원을 결제할 경우 그 즉시 통장에서 3만 원이 빠져나간다. 만약, 통장에 2만 원밖에 남지 않았다면? 3만 원짜리 옷은 살 수가 없는 것이다. 이렇게 현금과 마찬가지로 통장에 돈이 없으면 소비를 할 수가 없으니 과소비가 불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 신용카드
신용카드도 체크카드처럼 하나의 통장(계좌)과 연결되어 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통장에 돈이 없어도 결제가 가능하다. 왜냐하면, 신용카드는 내 돈을 쓰는 게 아니라, 카드회사에서 돈을 빌려 쓰는(=빚)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달이 지나면 전 달에 빌려 쓴 돈을 약속 날짜(카드 대금 날짜)에 갚아야 한다. 카드대금은 신용카드와 연결된 통장에서 카드회사로 인출된다. 혹여나 돈을 못 갚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나중에는 신용불량자가 될 수도 있다. 이렇듯 신용카드는 돈이 없어도 돈을 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과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최악의 조력자이다. 그러니 평소에는 집에 두고 다니고 아주 특별히 꼭 필요한 경우에만 가지고 다니 는 등 스스로 절제하며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