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시키는 대로 했는데도 생활비가 부족하다면?

ⓜ 돈관리 기본은 원래 간단하고 쉽다 ◆ 심화

by 구시월

.

.

3개월 이상 <초간단 돈 관리법> 대로 했는데도

여전히 월말에 생활비가 부족해서 끙끙거리고 있다면 아래 사항을 체크해보도록 하자.




■ 체크 사항


- 고정지출 금액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 쓸데없는데 지출을 많이 하는 건 아닌지

- 절약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 자기도 모르게 어디선가 돈이 새고 있는 건 아닌지

- 내 생활비는 하루에 1만 원인데 그 이상을 쓰고 사는 건 아닌지 (과소비)



할부와 같은 빚이 너무 많으면 생활비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비고정지출인 카드빚으로 너무 많은 돈이 나가니까. 하지만 이런 경우는 빚 때문에 생활비가 없는 것이지 <초간단 돈 관리법>에서 알려준 방식의 문제는 아니다. 이건 돈 관리법이 아니라 빚을 다 갚으면 해결된다.


이 외에 고정지출이 많은 것도 아닌데 생활비가 부족한 경우도 있다. 그것 역시도 지금까지 배운 방식이 아니라, 월급(소득)이 너무 적어서 생기는 문제다.


내가 절약도 열심히 하고, 정말 새는 돈도 없는데 월급이 워낙 적어서 하루 생활비가 5,000원이 안 되니까 시키는 대로 해도 늘 생활비가 부족해 쩔쩔매게 되는 거다. 이때는 소득을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투잡을 하든, 능력치를 높여 월급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직을 하든.


내가 <초간단 돈 관리법>이 틀린 게 아니라고 당당하게 얘기할 수 있는 건, 이게 어떤 특별한 방법이라 말할 수 있는 정도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숫자(돈)에 더하기, 빼기만 했다. 투자처럼 손실, 수익률, 몇 년 후 자산변화 등 어려운 계산 그런 건 하나도 없었다. 그저 고정지출이니 뭐니 쓰던 거 줄이고 하루 혹은 일주일 생활비 내에서만 지출하라고 했을 뿐이다. 어떤 공식이 아니라, 당연히 알아야 하는 기본 방식 덧셈, 뺄셈을 얘기한 거다. 돈 관리에 가장 기본적인 거, 누구나 해야 하는 거.


만약, 그동안 알려준 방법대로 했다면, 월말에 돈이 없어서 끙끙거릴 일이 없는 게 정상이다. 10원도 과소비하지 않고 내가 번 돈만 가지고 쓰면서 살았으니까.


하지만 그렇게 했는데도 돈이 부족해서 절절맨다면?

지금 내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꼭 찾아보도록 하자. 문제가 뭔지를 제대로 알아야 해결도 제대로 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63. 지출 계획, 꾸준히 지키는 게 중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