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봉투는 생활비를종이봉투에 주(week) 단위로 현금을 넣어놓고 꺼내 쓰는 방식을 말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지출 통제에 실패한다거나, 하루 혹은 일주일 생활비를 초과해서 쓰는 버릇이 영 고쳐지지 않을 때는 현금만 사용하는 게 최고 좋은 방법이다. 내 지갑에 있는 현금만 쓰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좀 더 생활비를 편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 <생활비 봉투>다.
생활비 봉투는 미리 일주일 단위로 돈을 분리해 놓고 쓰기 때문에 매일 얼마를 꺼내 써야 할지 계산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지갑에 일주일 생활비를 다 넣고 다니는 것보다 봉투에서 매일 필요한 만큼 꺼내 쓰면 돼서 편하다. 게다가 아끼는 족족 봉투에 돈이 남는데, 그 남은 돈이 지갑에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손대는 일도 적어진다. 그리고 절약하는 족족 봉투에 돈이 남는 게 눈에 바로 보이는 만큼 성과도 바로 느낄 수 있어서 절약할 맛도 나고 그 재미도 크게 느낄 수 있다.
참고로 생활비 봉투를 하루(day) 단위로 쓰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렇게 하면 30~31개에 많은 봉투가 필요해서 좀 부담스러우니까. 그럴 때는 보통 생활비 달력이라고 해서 큰 달력에 일마다 돈을 넣을 수 있는 작은 주머니(?) 같은 게 달려있는 걸 사서 쓰거나 아니면, 한 달 생활비에서 하루 생활비만 지갑에 넣어놓고 쓰는 방법을 이용한다.
아래는 일주일 단위 생활비 봉투 사용법이다.
■ 생활비 봉투 하는 법
준비물 :종이봉투 2개
① 한 봉투에는 '한 달 생활비'라고 써놓고, 다른 봉투에는 '일주일 생활비(이하. B)'라고 써넣는다.
② '한 달 생활비' 봉투에 한 달 생활비를 넣어놓고, 거기서 일주일 생활비를 꺼내 B 봉투에 넣는다.
③ 일주일 동안 B 봉투에 있는 돈만 꺼내 쓴다.
④ 한 주가 지나면 다시 '한 달 생활비' 봉투에서 일주일 생활비를 꺼내 B 봉투에 넣는다.
⑤ 일주일 동안 B 봉투에 있는 돈만 꺼내 쓴다.
⑥ 2-5번을 반복한다.
지금 알려준 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고, 본인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예 처음부터 '일주일 생활비' 봉투를 4개 만들어서 거기에 일주일치 생활비를 넣고 쓰는 것처럼 말이다.
한 달 생활비와 일주일 생활비만 쓴다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이것만 지킨다면, 자기가 가장 편한 방법대로 하면 된다.
실제로 '생활비 봉투 2개 쓰기'는 내가 수년 전부터 지금까지 실천하고 있는 방법이다. 덕분에 금요일 저녁 일주일 생활비 봉투 속에 돈이 1만 원 남아있으면 자연스레 '토요일, 일요일에는 5,000원씩만 써야겠다~.'라며 거기에 맞춰 소비하니 과소비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 그리고 일주일 생활비를 지갑에 모두 넣고 다닐 때는 초반에 돈이 많다는 착각에 빠져 쉽게 충동적으로 과소비하는 일이 많았는데, 지금은 봉투에서 필요한 만큼만 꺼내서 가지고 다니니까 그런 일도 없다. 뭐 계획 세우고 계산할 필요가 없어서 새삼 편하다. 거기다 지출할 때마다 봉투에 돈이 확 주는 게 눈에 보여사 쉬이 돈을 쓰지도 않게 되고. 물론, 지금은 지출 통제 능력이 생겨서 체크카드와 현금을 병행해서 쓰고 있지만, 생활비 봉투에 장점이 너무 좋아서 지금까지도 현금은 이렇게 쓰고 있다.
생활비를 쓸 때 정말 최고로 강추하는 방법이다!!
'한 달 생활비' 봉투에서 매주 일주일 생활비를 꺼내 다른 봉투에 넣는다. 실제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봉투는 아무거나 있는 거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