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독하는 캔버스 Mar 09. 2024

[전시추천] 지방전시 TOP4

강릉, 광주, 경주, 청주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미술품 수장센터 '보이는 수장고'는 유리창을 통해 수장고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는 '수장'과 '전시'의 기능을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개념의 미술품 수장고입니다. 2022년, 국립현대미술관은 '보이는 수장고' 공간을 재조성하고 'MMCA 이건희 컬렉션'을 시리즈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청주에서 열리고 있는 <이건희 컬렉션 해외명작전>은 서양 현대미술사의 흐름을 주도한 거장 7인의 작품 7점을 선보입니다. 전 세계 미술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마르크 샤갈, 살바도르 달리, 카미유 피사로, 클로드 모네, 폴 고갱,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호암 미로의 작품을 마주하며 이건희 컬렉션이 선사하는 색다른 감동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청주에 방문하신다면 꼭 한번 찾아가보세요~!

 

· 전시명: 보이는 수장고_이건희컬렉션 해외명작전

· 전시기간: 2024년 1월 30일~6월 30일

· 전시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청주(충북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 무료전시/ 문의: 043) 261-1400

· 사진출처: 홈페이지 mmca.go.kr





이탈리아 현대미술의 거장 루치오 폰타나는 새롭고 다차원적인 미술 형식을 제안합니다. <루치오 폰타나: 공간·기다림>은 그의 공간주의 미술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습니다. 폰타나는 오로지 형태와 색, 소리의 조형성을 공간에 담아내고, 거기에 감상자의 움직임을 더해 작품을 4차원으로 확장합니다. 빛을 이용해 공간 개념을 확장하거나, 캔버스에 구멍 혹은 칼자국을 내어 공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죠. 그는 현실의 물리적인 공간을 작품의 미학적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1940년대부터 60년대까지 소개 되었던 그의 작품 <공간 환경>을 재현한 여섯 작품을 선보입니다. 관람자가 작품의 중요한 일부가 되는 경험을 통해 여러분의 공간 개념과 예술에 대한 안목에 확장을 일으키는 특별한 자리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전시명: 루치오 폰타나_공간, 기다림

· 전시기간: 2024년 2월 14일~4월 14일

· 전시장소: 솔올미술관(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원대로 45)

· 유료전시/ 문의: 033) 641-3376

· 사진출처: 인스타 sorolartmuseum





2023년 한수원아트페스티벌 <모네에서 앤디워홀까지> 특별전이 경주예술의전당에서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한국 최초로 근현대 세계미술사를 총 망라한 최대 규모의 해외 유명 작가 모네, 세잔, 반 고흐, 피카소, 앤디워홀 등의 원화 작품을 선보입니다. 17세기 네덜란드 황금기의 명작에서부터 서양미술의 전반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도록 마련된 이번 전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국립미술관인 '요하네스버그 아트 갤러리'의 소장품전으로, 145점의 세계 명화와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명작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존 명화전시의 한계를 뛰어넘어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유화와 판화, 조각에 이르는 전 분야의 예술작품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이번 전시! 절대 놓치지 마세요~!!


· 전시명: 모네에서 앤디워홀까지

· 전시기간: 2024년 1월 16일~5월 26일

· 전시장소: 경주예술의전당(경북 경주시 알천북로 1)

· 유료전시/ 문의: 1588-4925





G.MAP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백남준: 사랑은 10,000마일>은 세계적인 아티스트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주제로한 대형 회고전입니다. 백남준은 동양과 서양, 음악과 시각예술, 새로운 과학 기술과 전통문화 등의 상이한 개념들과 매체를 한 데 융합합으로써 현대예술의 표현 범위를 무한히 넓힌 선각자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기존의 관습과 제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계를 넘나들며 '세상에 없던 예술'에 일생을 바친 백남준의 삶을 마주하는 자리입니다.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전시장을 거닐며 백남준이 미디어와 예술을 횡단하며 실현하고자 했던 치유와 소통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그가 그려온 미래- 즉, 현재-와 마주하며 결국에는 한 예술가가 일생을 바춰 꿈꿔온 세상을 고찰하게 되는 더없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전시명: 백남준_사랑은 10,000마일

· 전시기간: 2023년 12월 1일~2024년 3월 31일

· 전시장소: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광주 남구 천변좌로 338번길 10)

· 무료전시/ 문의: 062) 613-6124

· 사진출처: 인스타 gmap.kr

작가의 이전글 [전시추천] 핫한 전시 TOP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