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사만화 Jan 19. 2021

책을 만들면서 처음 들어본 질문

<기록의 쓸모> 이승희 작가님과 통화에서


나는 편집자다. 여기에 올라온 글을 보거나 지나친 분들이라면 모두 아는 사실이다. 얼마 전 김금희 작가님이 팟캐스트 책읽아웃에서 "과장급 작가들이 모여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이야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으면 좋겠다. 이제 막 활동을 하는 작가에게 하라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기억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주의. 개인 해석 부여됨 주의)"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그렇다. 나도 이제는 과장급이 된 지 꽤 되었다. 하지만 내가 세상에 마땅히 내야 할 소리를 내는지는... 음... 모르겠다. 



얼마 전 함께 일해보고 싶은 작가와 연락이 닿았다. <기록의 쓸모> 이승희 작가이다.  배달의 민족 마케터 출신으로, 자신이 일하면서 기록하고 정리해두었던 내용들을 정리해 세상에 내놓은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자신의 읽에 대해서 깊은 탐구한 저자의 태도에 큰 감명을 받았다. 회사에서 일하는 태도에서부터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고민한 흔적들이 당시 나에게 적확하게 들어맞았기 때문이다.  


"퍼포먼스와 데이터, 프로모션과 SNS 같은 특정 영역은 부차적인 문제다. 본질은 내가 마케터로서 계속 '창의노동'을 하고 있느냐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나만의 언어로, 우리만의 방식으로 다듬어 내놓는 것이 나의 역할이었다."


선배로서 팀원들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하는가도 숙제였지만, 내 스스로의 '창의노동'을 하고 있는지를 골몰하던 차라, 나는 이승희 작가의 글들이 진솔해서 좋았다. 잘난 척해지 않고, 자신이 아는 만큼, 그리고 더 알아가기 위해 아낌없이 몸부림 치는 모습이 내 모습 같았고, 우리의 모습 같았다. 그런데 처음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던 것은 아니다. 작년 여름쯤 연락으르 드렸을 때는 책 출간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당분간은 새로운 책 집필 계획이 없다는 회신을 받았다. 하지만 다음 책이 내게 된다면 꼭 함께하고 싶다는 희망의 메시지도 함께.


이제부터 편집자의 타이밍 엿보기가 시작된다. 작가를 모시기 위한 편집자의 치열한 눈치 싸움. 나는 숭 작가님(이승희 작가님의 애칭)의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꾸준히 지켜보다가 점점 더 이 사람의 마케팅 능력에 매료되고 말았다. 내가 자꾸 이분이 소개하는 제품을 사기 시작했다는 데에서 알 수 있었다.  그렇게 한 6개월이 흘렀나. 숭 작가님이 본격적으로 시작한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영감을 받을 것을 아웃풋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책으로 담아보면 어떨까 하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메일을 열어 다시 메일을 보내게 되어, 드디어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이 빌어먹을 코로나로 카페에서 이야기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우선 2.5단계가 잠잠해지기를 기다리다가 오늘 작가님께 만나자는 전화를 드리게 되었다. 우리는 아주 간략한 통화를 주고받았다. 어디서 볼 지, 어떤 기획을 생각하고 있는지 하는 정도. 그런데 나는 그 짧은 대화에서도 이 사람의 특별함을 느낄 수 있었다. 작가님은 내가 말간 목소리로 이렇게 물었다. 


"팀장님은 어떤 책을  만드셨을 때 의미 있으셨어요? 잘 팔렸던 책 말고요."


팅! 머리를 해머로 맞는 기분이었다. 맞다. 분명히 잘 팔리지 않았어도 내게 뿌듯함을 주는 책이 있었다. 그 책의 편집자라고 이야기할 때면 자긍심을 느껴졌던 그런 책이 있었다. 나는 이러이러한 책을 만들었을 때 자긍심을 가졌다는 이야기를 하며, 인터뷰라는 것이 어떤 면에서 그 사람의 속에 것을 끌어내고, 뒤집어놓을 수도 있구나 하는 경험을 동시에 했다. 


그리고 이것은 분명 앞으로 내가 일을 생각할 때, 내가 어떤 책을 만들 때 가슴이 뜨거워지는지를 돌아볼 수 있는 포인트로 남을 것 같다.  나에게 이런 질문을 해준 작가님께 특별한 고마움을 느껴, 이 영감을 나도 이렇게 서걱서걱 기록으로 남긴다. 책을 만드는 일이란 무수히 많은 장벽을 뚫고 세상을 향해 한걸음 내딛는 행위이지만 누군가와 함께 걸어간다는 면에서 멋진 일이다. 작가와 편집자가 그렇게 세상으로 함께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일, 이것은 내게도 언제나 성장을 가져온다. 




* 책 계약과 인세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여 만든 영상입니다. 왠지 위의 글들과 연관은 없지만, 책 산업을 이해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https://www.youtube.com/watch?v=jwv4zaxYcMU&t=147s

작가의 이전글 <명랑한 은둔자> 책에는 내가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