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랍니다.
지식 iN 상담 전문의로서 답변을 하다보면
허리디스크에 대한 질문을 가장 많이 받곤 하는데요. 아래와 같은 질문을 가장 많이 받곤 합니다.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은지 8개월째입니다.
주기적으로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린데요. 아주 가끔은 다리에 힘도 빠집니다.
주변 지인들이 수술없이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가능한가요?
제 친동생도 허리디스크로 고생을 많이 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특히나 연구를 더 많이 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에 꼭 수술을 해야하나요?
추간판 탈출증은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이 좋습니다.
오예~!
그런데 수술이 필요한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수술이라니 안되!
허리에는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디스크 주변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에 심한 손상을 받는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특히 신경의 기능장애로 인해 직장과 방광의 마비로 대소변을 제어하지 못하게 되면 수술이 꼭 필요하게 됩니다.
대소변을 내맘대로 관리가 안되다니! 수술이라니 ㅠ
그리고 그 신경은 다리 근육도 역시 관리하게 되는데요. 이 기능이 충실하지 못해서 다리와 발목의 근력이 떨어지는 것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발목을 위로 꺽어 올리거나 (L5 radiculopathy) 발목을 아래로 내리게 하는 힘을 체크해서 (S1 radiculopathy) 확인할 수 있다는!
다만, 하지 근력의 저하에는 몇 가지 단계가 있는데
심하지 않은 근력 저하는 수술의 대상이 아니며
이미 근력 저하가 발생한 지 24~48시간이 지나면 수술을 통한 근력의 회복은 미지수의 상태가 됩니다.
발목힘이 빠진지 8개월 째인 저는 어떻게 하나요?
하지 근력이 저하된다고 해서 모두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2013년에 한국 신경외과 학술지에 기고된 한 논문에서는 하지 근력 저하가 온 환자에게 수술과 보존적 치료법을 사용한 두 경우를 비교했습니다. 논문에 언급된 총 환자 수는 46명이었고 그중 26명이 수술치료를, 20명이 비수술적인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 결과 근력 저하의 회복에는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요?
초기 1달간의 근력 회복 속도는 수술을 한 경우가 더 빨랐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회복 속도는 비슷하여 1년이 지나자 하지의 근력은 거의 같아졌습니다. 허리 통증 역시 수술받은 환자의 통증과 수술을 받지 않은 환자의 통증이 같아지는 데에 1달이면 충분했습니다. 하지 근력 저하와 허리 통증 모두가 비슷한 양상으로 흘렀습니다. 즉 통증의 호전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요통 기능장애 척도 (Oswestry Disability Index; ODI)로 일상생활 수행 지표도 비교하였는데, 그 결과 역시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따라서 통증의 호전과 일상생활 기능의 회복에는 수술이 큰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유럽에서 나온 논문들도 다리에 힘이 빠진다고 해서 꼭 수술받을 필요성이 없음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초기 통증의 호전에는 수술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있지만 1년 혹은 2년 뒤까지 추적한 연구에서 통증의 차이는 없었다.
초기에 수술을 할 경우 오랫동안 비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에 비해서는 금전적으로 이득이 있다는 논리가 있다. 다만, 이런 계산법에는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재수술 비용이 계산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무조건 저렴한 것이라고 볼 수 없다.
수술을 할 경우 비수술에 비해서 회복률의 차이가 약 6%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부작용을 감내하더라도 6%의 이득을 위해서 이 수술을 계속 해야 하는가?
라고 하고 있습니다.
아하! 그럼 꼭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되는 군요!
그렇지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수술없이도 허리디스크를 치료 하고 있답니다.
그럼 한의학에서는 어떤 치료로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고 있나요?
한의 의료기관에 의한 비수술적 추간판 탈출증 치료는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데요~
최근의 연구동향을 보면 추나치료의 경우 약물이 견인치료 등 다른 치료군에 비해서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발표되었으며 급성 요통에 진통제 주사를 맞은 경우에 비해서 움직임을 동반한 침치료의 진통효과가 더 높았다는 연구 역시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무려 PAIN지에 게재되었네요. 또한 한약치료가 탈출된 디스크의 흡수와 디스크에 의해 손상된 신경의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답니다.
수술 없이 디스크 탈출증이 치료 가능하다니!
네~ 가까운 한의원으로 가서 관리 받아 보도록 하세요!
디스크, 협착증, 관절염의 수술 없는 치료를 연구하는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지용입니다.
과학적인 정보를 통해서 온라인상에서 난무하는 잘못된 의료 정보와 상식을 바로 잡기 위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다른 많은 글들은 척추(spine)와 통증(pain)을 의미하는 spinepain.co.kr 을 통해서 들어와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