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15년 올해의 포스팅 top 10은?

전체 조회수를 계산해서 최고 인기 포스팅 10개를 추려보다





2015년 올해의 포스팅 top 10은?

- 블로그의 2015년 전체 조회수를 계산해서 최고 인기 포스팅 10개를 추려보았습니다. 



10위는 고관절과 골반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 중 하나였네요. 의학서적에서 Snapping syndrome이 제대로 정리된 서적이 없었기 때문에 순위가 높았을 듯 합니다. 그리고 보통 병원에서 소리가 난다고 물어보면 통증이 크지 않으면 큰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만 들었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http://spinepain.co.kr/10187728701      


9위는 어깨 충돌 증후군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어깨 질환의 대부분은 견갑골과 상완골의 움직임이 유기적이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운동생리학에서부터 치료까지 자세히 설명한 글이였지요. 참, 최근 스탠포드 대학교의 진료 프로토콜에서도 어깨의 움직임을 정상화시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더라구요.

http://spinepain.co.kr/220174445519            


8위는 코어에 대한 의문점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글이였습니다. 우리가 아는 코어가 제대로 아는 것인가? 라는 도발적인 제목이 수많은 좋아요와 공유를 유도했군요. 이 글 이후로 부터 코어에 대해서 제대로 분석해 나갔었는데요, 결국 호흡과 관련된 횡격막의 움직임이 가장 중요하며, 추가적으로 호흡 보조근 및 척추 주변의 근육들이 유기적으로 확장하고 수축해야함을 알 수 있었지요. 

http://spinepain.co.kr/220127858778            


7위는 운동치료의 과학적 접근에 대해서 강의준비안을 올린 것이 차지했네요. 통증과 진통기전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에요. 최근 저희 팀이 번역 발간한 '움직임을 위한 가이드'를 통해서 더 심화된 내용을 알 수 있답니다. 

http://spinepain.co.kr/220376968014            


6위는 목이 뻣뻣할 때 하면 좋은 운동에 대한 글입니다. 항상 앉아서 책을 보고 컴퓨터를 보고 긴장하고 경직된 상태에서는 경추와 어깨의 움직임을 유기적으로 하기 어렵지요. 따로 따로 분리해서 각각의 정상의 움직임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운동 포스팅임에도 불구하고 6위까지 올라온 것을 보니 목과 어깨가 뻣뻣한 것은 현대인들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인가봅니다. 

http://spinepain.co.kr/220474630209            

5위는 고관절의 굴곡과 신전을 위한 스쿼트 운동에 대한 글입니다. 이따가 이글 보다 상위에 있는 '당신의 스쿼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글의 엄청난 인기 때문에, 이를 교정하기 위한 운동법도 상위에 랭크되었네요.

http://spinepain.co.kr/220062510465 


4위는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방십자인대에 대해서 잘 모르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공부하고 가시면 좋을 듯하네요. 왜 이따 만큼 양질의 포스팅을 하지 못하는가 반성하게하는 글이랍니다.

http://spinepain.co.kr/220298629508            


3위는 어깨가 아플 때 하지 말아야할 운동에 대한 글입니다. 어깨가 통증이 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움직임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깨의 유기적 움직임이 본래부터 좋지 않았을 수도 있고, 통증 회피성으로 통증이 생긴 이후에 나빠졌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통증이 있을 때에는 어깨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해치는 운동은 하지 말아야할 것인데요. 운동은 무조건 좋다! 라는 생각하시는 분들인 일독을 권합니다.

http://spinepain.co.kr/220289079488

2위는 스쿼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스쿼트는 전신운동입니다. 그러므로 고관절, 무릎, 발목, 발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있으면 고관절에 충분한 가동범위가 확보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이유로 최대로 내려간 포지션에서 허리를 살짝 굽히게 되는 butt wink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높은 하중이 실린 상태에서 요추가 안정적이지 못하면 허리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포스팅을 복습하고 새해에는 안전하게 스쾃, 스쾃 하세요.

http://spinepain.co.kr/220057670179            


짜잔! 1위는 허리디스크 환자를 위한 운동법에 대한 글입니다. 올해 FMS, SFMA를 모두 따고서 가장 고민했던 것은 대중들에게 이 좋은 시스템을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였습니다. 그리고 디스크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저는 이 운동 프로토콜을 짜보았고, 정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에도 더 좋은 포스팅으로 사랑받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http://spinepain.co.kr/220291749259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연구원

김지용







디스크, 협착증, 관절염의 수술 없는 치료를 연구하는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지용입니다.

척추(spine)와 통증(pain)을 의미하는 블로그 spinepain.co.kr를 운영하며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서 찍는 MRI가 개발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