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한약으로 관리 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청연한방병원 상무점 병원장.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지용입니다. 저희 청연한방병원은 소아재활 전문 센터가 있어서 뇌성마비 등 신경재활을 위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소아재활을 위한 공간 중에 하나인, 소아 전용 물리치료실입니다. 이렇게 신경 재활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치료 역시 함께 하고 있는데요, 특발성 성조숙증은 한약의 투여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성조숙증은 초경이나, 털이 나는 2차 성징이 또래에 비해서 빨리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는 초등학교 4~5학년에서 중학교 1~2학년 사이에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식사습관의 서구화와 환경호르몬의 영향, 그리고 자극적인 시청각자료들의 영향에 의해서 사춘기의 시작이 빨리지고 있습니다.
성조숙증으로 진료받은 어린이 환자가 2005년에는 약 5000명에서 2010년에는 2만8000명으로 늘어났다는 발표도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보통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기관의 축이 빨리 활성화되면서 나타납니다.
성호르몬이 빨리 방출되면 급격한 키의 성장을 야기합니다. 그러나 문제점은 성장판이 또래보다 일찍 닫히게 때문에 최종적인 키는 작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장과 관련된 한약을 쓸 때에는, 혹은 어린이 환자에게 한약을 쓸 때에는 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의 관계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아이들의 경우 많은 양의 한약 복용이 어렵기 때문에, 소량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농축한약을 주로 처방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성적인 부분의 기능을 신양(腎陽)이라는 한의학적 용어에 배속하였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이지 않은, 과활성화된 성적인 기능에 대한 부분을 신음허, 화왕 등의 용어를 써서 사용하곤 하였습니다.
당시에 생식기관, 성호르몬 등에 효과를 미치는 한약을 지칭하는 용어로 보면 될 듯 합니다.
그럼 성적인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한약과 성적인 기능을 낮추어주는 한약을 사용했을 때 정말 호르몬의 변화가 있었을 까요? 그 변화에 대해서 연구한 재미있는 동물실험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신음허화왕 치료군에는 지황, 별갑, 지황, 지모로 구성된 한약을 투여했고, 신양을 촉진시키는 약물군에는 숙지황, 별갑액, 음양곽, 녹용액으로 구성된 한약을 투여했습니다.
그리고 성선 자극 호르몬과 성호르몬 (FSH, LH). 그리고 골격의 성장과 연골의 골화를 촉진하는 serum bone growth protein 을 생성하는 DNA가 활성화 되는지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신음허를 치료하는 약물은 성선자극호르몬, 성호르몬, BGP의 DNA를 비활성화 시켰고, 신양을 보충하는 약물은 반대로 가속화 시켰습니다.
즉,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뇌하수체-시상하부-생식기관의 축에 한약 투여가 영향을 준 것입니다.
물론 이 연구는 성조숙증 환자들을 대상으로한 임상증례 발표가 누적된 이후에, 그 기전에 대한 궁금증으로 시행된 연구입니다.
한약이 성호르몬과 관련된 유전자 레벨에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청연한방병원은 소아성장을 위한 치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연한방병원 브랜치 중에서 수완지점의 경우 성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