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굿초보 Aug 08. 2019

여행자 보험 필수 보장내역 TOP3

즐거운 해외여행, 설마 무슨 일 생기겠어? 라고 생각하셨다면 필독

여름 휴가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고 있다. 특히, 해외여행의 경우 2010년부터 꾸준히 여행객이 증가해, 2018년에는 무려 2,8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공항을 찾았다. (자료 출처: 한국관광통계)


이러한 여행자 증가 추세에 맞추어 여행자 보험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해외여행자 보험 시장은 2017년 1,090억 원으로 연평균 성장률이 18% 수준이다. 그러나 증가하는 여행자 수 대비 실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한 비율은 국내여행보험 1%, 해외여행보험 8%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아직 많이 낮은 수준이다. (자료 출처: 보험연구원 KIRI 리포트)



혹시 여러분도
설마 무슨 일 있겠어? 라는 생각으로
여행자보험 가입을 생략하지는 않았는가?


여행 중 일어난 예상치 못한 사고는 즐겁고 행복한 여행을 한 순간에 망칠수 있다. 그리고 특히 여행 중 현지 병원에서 진료를 받게 되면, 생각보다 비싼 병원비에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때문에 여행 시 생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 사망·장해를 보장하는 여행자 보험은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꼭 필요하다.


최근에는 환전 서비스, 단체여행 등과 결합하여 해외여행 상품에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여행자 보험도 있지만 이렇게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이벤트성 보험 상품들은 실제로 보장받을 수 있는 항목이 적거나 보장범위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존재한다. 보험에 가입되었다고 안심했는데 정작 여행에서 발생하는 사고들을 보상 받지 못한다면 무용지물. 해외여행 시 많이 발생하는 사고 유형을 살펴보며 꼭 챙겨야 하는 보장내역은 무엇인지, 그리고 보장을 받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콕 집어 소개하겠다.



1. 해외의료비 - 질병·상해

20대~50대의 해외여행자 보험 청구 건수 기준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예기치 못하게 발생한 질병 및 상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출처: 보험개발원 2011~2015년 평균 비중치) 해외여행 도중 몸이 아프거나 다쳐 현지 병원에 가게 되면, 진료비와 약 값으로 꽤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즐거운 여행 중  몸이 아픈 것도 속상한데 한국에 비해 훨씬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면 당연히 마음이 쓰리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해외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의료비와, 현지 약국에서 발생한 약 값을 보장해주는 해외상해/질병의료비 항목이다



Tip ) 국내 의료비 보장 특약을 확인하자!

국내 대부분의 여행자보험은 질병 및 상해 의료비 항목에 대해 해외 의료기관과 국내 의료기관에서 진료받는 경우를 모두 보장한다. 그런데 이미 실손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국내 진료비는 비례 보장이 적용되어 각각의 보험사에 분할하여 보상을 청구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여행자보험에 가입할 때, 국내 의료비 특약을 선택 옵션으로 제공한다면 제외해도 좋다.



2. 휴대품 손해

즐거운 마음에 달려나간 포토스팟! 셀카 한 장 찍으려 카메라를 뒤적이는데.. 어라..? 없다?!

해외여행 시 가지고 있던 물건이 파손되거나 도난을 당하는 경우는 실제로 빈번하게 발생한다. 게다가 손해를 당한 물건이 고가라면 그 피해는 더욱 막심하다. 해외여행자 보험은 일반적으로 휴대품의 가격과 상관없이 1개 품목당 20만 원 내에서 보상을 해준다. 따라서 만일에 있을 다양한 휴대품 사고에 대한 폭넓은 보장을 원한다면 보상 한도 금액까지 고려해야 한다.



Tip ) 보장되지 않는 것도 있다!

스스로 주의하지 않아 발생한 분실사고에 대해서는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현금성 물품(현금, 신용카드), 동식물, 자동차, 의수족, 콘택트렌즈, 안경’등은 휴대품으로 취급되지 않고, 정확한 손해 금액을 증명하기 어려워 보장에서 제외되니 주의하자.



3. 배상책임

여행 중 뜻하지 않게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사고가 생긴다면, 그에 따라 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외여행자 보험에서는 배상책임 담보를 통해 타인의 손해를 배상하는데 드는 비용을 보상해준다. 여행 도중 이러한 경우가 얼마나 있겠나 싶을 수 있지만, 현지 리조트 내 시설물을 실수로 건드려 파손시키는 경우 등 의외로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단, 사고가 고의로 발생하였거나 피해를 입힌 사람이 함께 여행에 동행한 친족인 경우에는 배상책임 담보의 보장을 받을 수 없다.



Tip ) 수화물, 항공기 지연도 보장받을 수 있다?!

수화물이나 항공기의 도착 지연 또는 결항과 같은 문제들도 여행자 보험으로 보장이 된다. 여행 성수기에는 항공기나 수화물의 연착, 지연이 아주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러한 상황을 보장해주는 담보를 포함한 경우, 지연이나 결항되어 있는 시간 동안 식사와 숙박비 등이 보장된다. 그뿐만 아니라 여권 분실에 대한 보상이 포함된 여행자 보험도 있다고 하니 우려되는 부분이라면 해당 담보가 있는지 꼭 체크하길 바란다.



지금까지 해외여행 시 꼭 챙겨야 할 여행자 보험의 필수 보장내역 3가지를 소개했다. 여행자 보험은 ‘해외 여행’이라는 특정한 조건에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각 보험사 별 보장내역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하지만 각 보험사나 판매사 별로 보장 내용이 조금씩 다르니 가입 시 꼼꼼히 비교하고 본인에게 맞는 여행자 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아무런 사건 사고 없이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행복한 해외여행! 혹시 모를 사고에 여행을 망치지 않기 위해, 여행자 보험을 꼭 챙겨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 되기를 바란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매거진의 이전글 소중한 자녀를 위한 100세 보험 가입한 당신은 속았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