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코디 Aug 06. 2022

조코디 디지털전환 방법론

본질을 고려한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세요

디지털전환은 단기간에 끝나는 SI성 프로젝트가 아닌 장기간에 걸친 조직문화 개선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기업 문화를 바꾸는 것이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장애가 많고, 모두가 참여해야 효과적입니다.

새로운 일이나 경험해 보지 못한 분야에 도전할 때 우리는 방법론이라는 템플릿을 사용합니다. 방법론에는 절차(프로세스)와 산출물 등이 있어서 이 방법으로 진행을 하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도 기존에 우리가 경험했던 시스템 개발이나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처럼 방법론을 적용해서 해결하려고 하지만, 디지털 전환에서 전환보다 오히려 디지털에 더 큰 인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의 방법론을 적용하면 디지털 세계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컨설팅 회사나 SI 회사의 방법론이 잘 적용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디지털의 개념은 새로운 개념입니다. New Way입니다.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이기 때문에 현재의 세계에서 사용하던 방법론이나 도구 들이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대신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해보면 오히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1) 기술 중심의 접근 2) 자동화 이후에 디지털화 시도 3) 성과중심의 단기간 프로젝트 입니다. 이런 실패를 줄이고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본질에 집중하여 새로운 방법을 찾고 그 방법을 구현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기술을 적용할 때에는 큰 그림을 먼저 그리고 부분별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기술 한계에 집중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없고, 전체를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하면 오히려 제약사항이 많아집니다.


본질에 집중하는 것은 기존의 기술에 대한 의존이 높을 수록 방해가 됩니다. "고정관념"에 빠져있다면 새로운 세계를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신규직원이나 도메인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 본질에 집중하고 개선방향이나 새로운 비지니스를 더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적인 사고방식은 학습이나 단시간에 걸쳐서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생활화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때 디지털 리터러시가 올라가서 조직 전체가 디지털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든지 디지털 전환 방법론을 이용하여 새로운 생각을 하고 그 방법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본질에 집중해보세요. 많은 기술이 아니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https://youtu.be/tkhUxnpYnls

작가의 이전글 MBTI 워크샵 - 성격 유형에 맞게 효율적으로 소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