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통장(계좌)에도 종류가 있다.
ⓜ 돈관리 기본은 원래 간단하고 쉽다 ◆ 심화
.
.
통장도 은행에서 내놓은 상품이다.
해서 각자 특징이 있고 은행마다 수수료 무료, 금리 추가 등 혜택이 다르다. 그러니 통장을 만들기 전에 자신에게 필요한 혜택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월급, 생활비, 고정지출, 비상금 등 각 목적에 따라 활용하기 좋은 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① 수시입출금 통장 (월급, 생활비 통장으로 유용)
우리가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으로 은행 창구, 은행 기기, 인터넷 뱅킹에서 수시로 돈을 넣었다 뺄 수 있는 통장이다. 은행에 가서 “통장 만들어주세요~”라고 하면 보통 이걸 만들어준다. 이자는 매우 적지만 수시로 입금과 출금이 된다는 편리성이 있다.
② 적금, 예금 통장
금액과 가입 기간을 정해서 돈을 모으고 불리는 상품이다. 수시입출금이 되지 않으며 은행에 가서 “적금 가입하려고요~ 예금 가입하려고요~”하면 적금만 되는, 예금만 되는 통장을 만들어준다. 다만, 은행마다 적금, 예금 상품의 이자가 다르고 특별 계층(청소년, 20대, 60대, 임산부, 군인 등)에게 혜택을 더 주는 등 다양한 상품이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③ CMA 통장 (비상금 통장으로 유용)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자산관리계좌다.
재테크를 시작할 때 꼭 언급되는 통장으로 국공채나 CP, CD 등에 투자하며 이 투자 방식에 따라 RP형 CMA, MMF형 CMA, 종금형 CMA 등으로 나뉜다. 그리고 은행이 아닌 증권사에서만 만들 수 있다. 투자에서 얻은 수익을 매일 가입자에게 돌려주기 때문에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만약, 이 부분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다음 내용만 알아도 된다. “CMA는 투자 상품에 연관된 통장으로 내가 돈을 넣으면 매일 이자를 준다. 거기다 수시입출금도 된다. 하지만 예금자 보호가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비상금과 같이 목돈을 잠시 넣어둘 때 많이 이용된다.” 이것만 알아도 CMA 통장을 사용하는 데는 크게 문제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