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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 교육과정 설계(미완성)

Backward Design

by GordonSun

Backwar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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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 기업 만들기 프로젝트

세대 간의 장벽을 허무는 기업 만들기 프로젝트, 희망을 만드는 기업 프로젝트


백워드 설계 1단계. Brainstorming, Defining and Visualization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에 대해 팀원들과 브레인스토밍 시간을 가졌다. 나, 타인, 세상이라는 단어에 착안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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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기반으로 분류된 각 역량들에 대해 정의를 내려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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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들의 의미가 확실하게 정의된 후 이 역량들을 시각화하는 작업을 하였다. 10개의 역량을 표현하기 위해 10과 연관된 것들에 대해 고민한 결과 열기구를 생각해냈다. 열기구는 초성 글자를 딴 것으로 "열 가지 핵심 역량으로 학습자의, 기업가정신을 길러주기 위해, 구성주의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실 이 열기구 아이디어에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 열기구는 크게 basket, line, parachute로 구성된다. basket은 나를 이해하는 마음, line은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 parachute는 세상을 이해하는 마음이다.

나와 세상을 연결시켜주는 것은 타인임을 명심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내가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세대 간 통합의 의미를 담고 있다. 모두가 유기적으로 움직여야만 열기구(learner)는 원하는 세상(world)로 자유롭게 날아갈 수 있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나의 열정을 불태워야만(burner), 타인과의 소통이 이루어져 연결(line)을 팽팽히 유지할 수 있고, 나와 타인의 관계가 지속적이어야만 세상(parachute)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나, 타인, 세상을 이해하는 역량을 길러줌으로서 모두가 상상속에서만 생각했던 세대별 통합이 이루어지고, 꿈과 희망이 가득한 우주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의미를 담아 10가지 역량을 아래와 같이 시각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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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 2단계. Designing Performance Task and Criteria

학생들이 교사가 설계한 교육과정을 통해 10가지 역량을 갖추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단계이다. 이에 필요한 것은 수행과제와 평가 준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얼개를 잡아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각 항목을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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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부터 필요한 것이 바로 세상에 대한 관심이다. 삶과의 연관성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내 주변 세상이 어떤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나는 아래와 같은 문제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거라 생각되었다.


초고령사회

우리나라는 2025년부터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된다. 노인의 문제는 우리 코앞에 닥쳐왔다. 한 세대를 풍미했던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인이 되어 우리 사회에 지혜를 요구하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세대간의 문제점은 날로 심각해져고 있다. 세대 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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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혜은이의 노래 '파란나라'의 가사를 보면 파란나라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파란 나라는 꿈과 희망이 가득한 나라이며 울타리가 없는 나라이다. 이러한 나라를 이상속에 간직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화시킬 필요가 있다. 초고령사회에 필요한 것은 울타리(세대간 장벽)이 없는 사회이며 모든 세대가 꿈과 희망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회여야 한다. 세대 간의 장벽을 허무는 프로젝트, 그런 나라가 파란 나라이다. 세대 별로 꿈과 희망이 가득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파란 기업을 만들어보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yunngang&logNo=221437456796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10가지 역량

파란 기업 만들기 프로젝트는 다음 10가지 역량을 단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 나를 이해하는 마음(자기이해, 회복탄력성, 추진력, 호기심),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타인이해, 의사소통, 다양성존중), 세상을 이해하는 마음(참여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적 공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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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가지 역량을 각 차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해야 한다. 차시별 핵심 주제를 이 역량과 연관지어 구성해야 한다. 조심해야 할 것은 역량을 길러내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학습의 핵심인 탐구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다. 역량은 이러한 탐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것이어야 한다. 탐구에 중점을 둔다는 의미는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확장할 수 있는 질문들이 필요하다. 질문이 너무 어려워도 안되고, 너무 쉬워도 안된다. 이러한 질문을 만드는 역할은 바로 교사가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질문들이 기반이 되어 차시별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파란 기업 만들기 프로젝트의 교수학습의 기반은 GSPBL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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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라는 문제를 백워드 2단계부터 다시 설계해보자. 이때 GRASPS 기법을 참고로 설계한다.


출처: https://alisonyang.com/grasps-assessment-design-and-student-meta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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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 Your goal is to write a short story.

Role: You are a middle school student.

Audience: Your target audience is your teacher, and students and parents in our school community.

Situation: You have been asked by your school community to write a short story. (This section is sometimes omitted by teachers as a clear situation is not identified.)

Product/Performance and Purpose: write a 800 word short story to entertain others.

Standards & Criteria for Success: You will be assessed against criteria B, C and D.


수행과제: 파랑이는 초고령사회의 문제점들을 파악한 후 세대별 장벽을 해결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라.

목표(Goal): 세대별 장벽을 허물 수 있는 기업 만들기(파란 기업 프로젝트)

역할(Role): 파란 기업의 CEO가 되어 세대별 문제점을 해결한다.

대상(Audience):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

상황(Situation): 2025년 한국은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 베이비부머들이 은퇴하며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초고령사회에선 노인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다.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노인에 대한 경시 풍조이다. 이는 세대별 갈등을 해결하지 못해서 생기는 것이다. 파랑이는 이 세대별 갈등, 장벽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어떤 기업을 만들어 해결할 것인가? 기업을 만들고 사업모델을 발표한다.

수행: 초고령사회의 세대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해결 방안을 실천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고, 기업에 필요한 수익모델을 발표한다.

산출물(Product): 발표자료(ppt, infographic)을 제작한다. 수익모델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만든다.

기준(Success Criteria): 발표자료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초고령사회의 개념에 대해 대상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수준에 맞게 설명해야 한다.

-초고령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대별 문제점들을 분류하여 설명해야 한다.

-세대별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세대별 핵심 해결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해결방안을 실천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 발표한다.

-기업의 수익모델을 만들어 발표한다.


평가 루브릭

비판적 사고력, 통찰력, 창의성, 설득력, 실천가능성, 정확성, 현실성, 현실적용성, 시각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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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 3단계. Designing Learning Experience and lesson plan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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