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Oct 27. 2017

제주도 여행 에티켓. 이것만은 하. 지. 마!


매년 수만 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제주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만큼 제주도는 현재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대로 가다간 제주도가 '아무도 찾고 싶지 않은 섬'이 되지는 않을까 걱정되는 마음이 들기 시작하고 있답니다. 제주도 여행, 더욱 즐겁게 즐기기 위해 우리 모두가 실천해야 할 제주도 여행 에티켓. 제발 이것만은 하. 지. 마! 우리 모두 이것만은 제발 하지 말자고 다짐해 봅시다~!


1. 쓰레기 무단투기 하. 지. 마!

사람들이 많이 찾는 만큼 그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한 쓰레기로 인해 제주도는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나 아무 데나 버려지는 쓰레기로 제주도의 환경은 적색 등이 켜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나 하나쯤은 괜찮겠지', '깨끗해 보이는데 이 정도는 괜찮지 뭐' 하는 안일한 생각에 무심코 버려지는 쓰레기는 바다로 흘러들어가고,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경 위로 뒤덮게 되며 점차 제주도는 쓰레기섬이 되어가고 있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제발 하지 맙시다~!


2. 아무 곳에서나 취사 하. 지. 마!

풍경 좋고, 날씨도 좋고~ 야외에서 바비큐 해 먹기 딱! 좋은 날씨인데~? 하지만. 날씨 좋고 풍경이 좋아도 아무 곳에서나 취사를 해서는 안된답니다. 산과 들이 많은 제주도는 바람이 심하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 불법취사를 할 경우 산림훼손의 가능성이 있으며 아무렇게나 버려지는 음식 쓰레기로 더럽혀지며 본래의 아름다움을 잃는답니다. 취사가 허용되지 않는 지역 외의 곳에서 불법 취사는 징역 또는 벌금에 처하거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3. 제주 모래, 돌 줍줍 하. 지. 마!

자연석과 화산분출물, 퇴적암, 응회암, 검은 모래, 지하수 등 제주도의 소중한 보존자원들이 제주를 찾는 여행객들에 의해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제주도를 나타낼만한 특색 있는 기념품을 가져가고 싶은 마음에 제주도의 자연석과 검은 모래 등 을 무단으로 주워가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답니다. 하지만 보존자원 무단 반출 시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는 사실!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제주에 있어서 더욱 빛나는 제주의 보존자원들! 부디 가져가지 마시고 눈으로 보시고, 마음에 담아 가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4. 해산물 채취 마음대로 하. 지. 마!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만큼 청정해역에서 자란 풍부한 해산물들. 물이 빠져나가고 난 후, 혹은 수영을 하다가 해산물을 채집하여 집으로 가지고 가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해산물 채취.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제주바다는 제주 해녀분들의 삶의 터전이랍니다. 더 큰 소라를 채집하기 위해 작은 소라를 사 와서 뿌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채집을 하며 평생을 가꿔온 제주바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몰라서 혹은 알면서도 이를 무시하고 해산물을 채취해간다는 사실. 누군가에게는 평생을 바친 삶의 터전인 제주바다의 해산물들을 무단으로 채취해서는 안된답니다. 


5. 초행길에 난폭운전 하. 지. 마!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의 수는 해마다 늘어가고, 편리한 여행을 위해 자동차를 렌트하는 사람들 또한 많아지고 있답니다. 이와 함께 점점 복잡해지는 도로는 덤! 더군다나 시내가 아닌 외곽지역으로 빠질 경우 좁고 굴곡진 도로가 많아 서행이 필수랍니다. 하지만 이를 잘 모르는 여행객들의 경우 초행길이지만 자신의 운전실력을 굉장히 신뢰하여 빠른 속도로 달리고, 사고가 나기 일쑤라는 사실! 초행길일수록 더욱 조심히 운전을 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고 더욱 안전한 여행을 즐기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6. 방파제 위에서 위험하게 낚시 하. 지. 마!

낚시를 즐기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는 제주도. 제주 해안도로를 달리다 보면 해안가에서 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을 쉽게 발견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더욱 좋은 낚시 포인트를 찾을 욕심에 위험한 곳을 찾아 들어가시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 특히 방파제 위에서 낚시를 즐기다 사고를 당해 심하게는 사망에 이르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한답니다. 언제나 안전제일! 고기 한 마리 낚으려다 심한 사고를 당하지 않길 바라며, 부디 위험한 곳에서 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이 없길 바라겠습니다~! 


7. 관광지 식물에 낙서 하. 지. 마!

추억을 쌓으려 떠나오는 제주. 더욱 특별한 기억을 만들려는 욕심이 앞서 관광지 식물에 낙서를 하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답니다. 자신의 이름 혹은 날짜 등을 적으며 다음에 제주도 왔을 때 봐야지! 하고 들뜬마음에 낙서를 감행하는 수많은 사람들. 하지만 식물 역시 살아있는 생명이고, 그 관광지의 소중한 자산이라는 사실. 추억을 만드는 자신의 잘못된 방식이 관광지를 훼손하고, 제주의 자연을 훼손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부디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자 하는 예쁜 마음! 가져주시길 바라겠습니다~! 


8. 무단입산, 흡연 하. 지. 마!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유명한 한라산과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크고 작은 오름들이 많은 제주도.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어 제주도로 등산 여행을 떠나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현재 제주도는 무단입산과 흡연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정해진 탐방로를 이탈하여 자연을 짓밟으며, 담배를 피우고 꽁초를 아무 데나 버리는 등 불법 행위들이 빈번하다는 제주도. 한라산 국립공원 내 자연훼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고, 비법정 탐방로 출입 금지 위반 시 3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법이 무서워서가 아닌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과 질서를 지키는 기본적인 양심에 충실하기 위해서라도 무단입산, 흡연 제발 하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지켜지지 않는 부분들. 잠깐의 편리함과 자신만의 추억을 위해 자연을 훼손하고,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되겠죠? 제주도로 여행을 올 정도로 제주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혹은 제주도에서 살아가며 제주도가 주는 자연과 자원에 감사하신 분들이라면! 부디 기본적인 에티켓, 지켜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