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Oct 24. 2018

제주 해녀와 함께하는
김녕 마을 투어!

해녀문화를 경험해보는 특별한 투어!



제주를 상징하는 것 중 하나로 해녀도 빠질 수 없는데요. 아무런 장치 없이 바닷속으로 들어가 물질하며 전복, 소라, 미역 등의 수산물을 채취하는 제주해녀. 오늘은 제주 해녀와 함께하는 김녕 마을 투어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11월 11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투어로, 신청기간은 10월 24일부터 11월 10일까지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단의 바로가기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체험비는 1인당 15,000원이며 참가자에게 김녕 해녀 할망 톳이 증정된다고 해요. 



김녕 어울림센터에서 출발하는 코스로 세기알 해변, 해녀작업장, 도대불, 조간대, 청굴물, 바당올레길, 해녀의 집, 김녕 몽생이, 해녀 소원빌기 지드림 행사, 항개, 비석거리, 옛 김녕 극장, 개웃생굴과 개웃샘물까지 진행이 된답니다.



김녕 어울림센터에서 출발하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세기알 해변.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여긴 선조들의 삶을 느낄 수 있는 김녕·월정 지질트레일 코스 중 하나로, 빨간 등대와 풍력발전기, 그리고 파란 바닷물이 어울려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 김녕의 해녀들이 사용하고 있는 작업장과 목욕탕을 둘러본 후 도대불로 이동합니다. 해질 무렵 바다로 나가는 어부들이 등불을 켰다가 아침에 들어오는 어부들이 껐다고 하는데요. 도대불은 1972년 마을에 전기가 들어오기 전까지 사용했던 근대 유적이랍니다.



조간대는 밀물일 때에는 바닷물에 잠기고 썰물일 때에는 드러나는 해안선 사이의 부분을 말하는데요. 완만한 빌레 지대가 바닷속까지 질펀하게 퍼져있는 바당빌레길의 해안은 썰물 때면 드넓은 조간대가 펼쳐진답니다! 



다음으로 예로부터 지하수가 풍부했던 김녕의 바다의 용천수 중 하나인 청굴물은 밀물 때는 잠겼다가 썰물 때만 모습을 보여 샘 안으로 걸어 들어갈 수 있답니다. 여름철만 되면 많은 사람들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물을 맞고 가던 곳이라고 합니다.



다음 코스는 올레길 19-20코스의 중간인 바당올레길. 김녕 마을 탐방 중 이어진 올레길을 함께 걷는 코스인데요. 올레길을 걷고 난 후 김녕 마을의 많은 해녀의 집 중 한 곳을 방문한답니다!



다음으로 이동하는 곳은 현재 펜션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대문을 들어서면 제주의 옛 전통 가옥의 쇠막을 볼 수 있는 김녕 몽생이. 쇠막은 인문간이라고도 하는데, 현관과 연결된 곳에 소를 키우던 공간을 말한답니다!



다음 코스는 투어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해녀 소원빌기 지드림 행사입니다. 예로부터 해녀들은 첫 물질을 나갈 때 풍요와 무사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바다에 곡식을 넣은 속지를 띄워 보내고는 했는데요. 용머리 포구에서 진행되는 이 행사는 김녕 해녀 할망과 함께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오래전 제주의 큰 물류를 담당했던 포구인 ‘항개’와 비석거리, 그리고 옛 마을 극장으로 이동합니다.



항개와 비석거리, 옛 마을극장을 거쳐 마지막 코스인 개웃샘물과 개웃샘굴에 도착합니다. 이곳은 죽어가는 사람도 이 물을 마시면 살아난다는 전설의 용천수! 땅 아래에서 물소리가 들려 파 내려가다 보니 동굴이 나왔고 동굴 안에서 맑은 샘이 솟아나 이 물을 식수원으로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강인하고 독립적인 제주 여성성 상징이자 끈질긴 생명력의 대명사인 해녀! 특히 이번 투어에는 마을 해설가가 동행하며 생생한 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니, 제주해녀와 함께 특별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제주 해녀와 함께하는 김녕 마을 투어 >

코스 : 김녕 어울림센터 - 세기알해변 - 해녀작업장 - 도대불 - 조간대 - 청굴물 - 바당올레길 - 해녀의 집 - 김녕 몽생이 - 해녀 소원빌기 지드림 행사 - 항개(포구) - 비석거리 - 옛 김녕 극장 - 개웃생굴과 개웃샘물


일정 : 11/11 (일) 오전 10시~12시

신청기간 : 10/24 (수) ~ 11/10 (토)

참가비 : 1인당 15,000원

신청방법 :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신청서 작성 뒤 입금

입금 계좌번호 : 351-1025-9416-13 / 농협 / 해녀의태왁 주식회사

문의 : 010-5192-1547 / 신청서 관련 문의 : 1577-2296


▼ 클릭! 신청서 바로가기!





예비사회적기업 '고르라제주'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하기엔 지금이 딱! 2018 제주가을여행주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