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May 06. 2020

생활 속 거리두기 &
제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코로나19



오는 6일부터 정부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체계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다고 밝혔는데요. 동시에 제주는 황금연휴 동안 몰린 관광객으로 인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한다는 소식입니다. 그 소식을 고르라와 함께 알아보아요.  



제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황금연휴 동안 20만명의 관광객이 몰린 제주도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생활 속 사회거리두기와 달리 각 자지단체별로 상황에 맞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제주는 국경수준의 공항만 방역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이번 황금연휴 기간 약 20만명의 관광객이 제주에 입도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우려와 잠복기 등을 고려한 방침이라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꼭 지역 선별진료소를 찾아가 검사를 받고,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방역지침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지난달 19부터 연장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신규 확진자 수, 집단발생 건수, 감염경로 불명 비율, 방역망 내 관리 비율 등이 안정화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로 인해 정부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기 위한 세부지침을 확정하였다고 합니다.



개인방역 5대 기본수칙 

아픈 기운이 느껴질 때는 3~4일 집에 머물기,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30초 손 씻고 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하고 주기적인 소독 실천, 그리고 한 가지!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개인방역 4대 보조수칙

개인방역 기본수칙에 이어 보조수칙을 알려드립니다. 필히 마스크를 착용하고, 주변 환경을 꼼꼼히 소독해주세요. 어르신 및 고위험군은 생활수칙을 준수해주시고, 무엇보다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단방역 기본수칙

개인방역 만큼 철저하게 지켜야 할 집단방역! 공동체가 함께 노력하기, 공동체 내 방역관리자 지정하기, 공동체 방역지침 만들고 준수하기, 방역관리자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 관리자에게 적극적인 협조 등의 기본수칙을 꼭 지켜주세요. 



집단방역 보조수칙

기본수칙에 이어 보조수칙으로는 일상과 방역의 조화, 학습과 참여, 창의적인 활용이라는 원칙을 기본으로 하여 시설, 상활별로 이용자와 책임자가 각각 지켜야 할 수칙 등이 있는데요. 여러 장소에서는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기본수칙을 바탕으로 각자가 판단하여 생활 방역을 잘 지켜야 합니다.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에 맞춰 국방부는 장병의 휴가를 오는 8일부터 재개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통재했던 장병의 휴가가 재개되면 많은 가족들이 행복한 가정의 달을 보낼 수 있을 듯합니다. 참! 행복한 시간 속에서도 예방 수칙은 잊지 말기~! 



위험도 평가를 통해서 생활 속 거리두기는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혹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감염 통제 상황에 따라 완화 및 강화를 반복해서 적용할 예정이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우리에게 너무나도 당연했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고 좋은 사람들과 어울려 노는 일은 이제 기다려지고 간절한 행복이 되었습니다. 어서 빨리 그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며 제주 관광을 잠시만 멈춰주시고, 육지에서는 생활 속 사회적 거리두기도 적극 동참해보는 건 어떨까요?



예비사회적기업 '고르라제주'


매거진의 이전글 황금연휴 제주로 몰리는 관광객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