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를정한일 Jan 20. 2021

나와의 약속, 초심적 퇴근

컴퓨터를 끄고 자리에서 일어나면서 여전히 한창 뭔가를 하는 중인 사람들에게 "저 먼저 들어가 보겠습니다."하고 나오려는데 옆자리 후배가 나 일어나는 타이밍에 맞춰 후다닥 컴퓨터를 끄면서 같이 일어난다.

 

엘베를 기다리고 있는데 후배가 옆에 오더니 하는 말.

 

"선배님, 초심 잃었어요? 왜 이렇게 늦게 가는 거예요?"

 

평소보다 늦게 나왔더니 지하철이 비교적 한산하다. 날씨가 선선하니 좋아서 조금 천천히 걸었더니 평소보다 집에 가는 시간이 더 걸린 거 같기도 하다.

 

집에 도착하니 아내는 딸 밥을 먹이고 있었다. 낮에 비가 와서 강아지 산책을 못 시켰다고 한다. 가방 내려놓자마자 산책시킬 준비를 하는데 아내가 시계를 보더니 하는 말.

 

"오늘은 좀 늦게까지 일했나 봐?"

 

진실은. 

아내가 "오늘은 좀 늦게까지 일했나 봐?"라고 말한 시각 저녁 7시 20분.

사무실에서 집까지 걸린 시간 약 50분.  

고로 내가 회사를 나온 시간이자 후배에게 초심을 잃었냐며 힐책(?)을 받은 시각 6시 30분.

 

안 그래도 요즘 들어 퇴근 시간이 10-20분 습관적으로 늦어지는 게 거슬리기 시작하고 있었다. 복직하면서 했던 여러 다짐 중 큰 형님 격 다짐인 '1분도 야근 안 하기'가 조금씩 지켜지는 거 같지 않아 야근에 대한 경계가 게을러지지 않았나 반성을 하려던 참이었는데, 30분 더 일했다고 저런 말 듣는 거 보면, 그래도 '야근 안 하기'에 A+는 아니더라도 A0는 줄 수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30분도 야근은 야근이고, 정해진 근무 시간보다 많이 일한 것도 맞다. 나와의 약속에 엄격해지자. 야근을 위한 변명은 용납하지 않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