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쨩 Mar 31. 2020

사회초년생 가계부 : 월급 100프로 저축하기.

재테크, 절약, 저축


벌써 3월 31일이 되었네요. 

월말은 정말 정신없이 지나가는 것 같아요. 

오늘은 월말 To do list인 3월 한 달 가계부 결산을 했어요. 



매달 가계부 목표

1. 월급 100프로 저축하기

2. 저번 달 부수입으로 지출하기

3. 지출 금액 중 생활비는 10만 원으로 쓰기


* 단양의 생활비? 교통비, 통신비, 보험비, 교육비 등을 제외한 지출 금액.

순수 내가 먹고, 마시고, 쇼핑하는 금액. 즉, 용돈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먼저 저의 한 달 총지출 항목과 금액이에요. 

저는 지출금액 작성할 때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나누어서 작성하는 편이에요.

* 고정지출은 매달 똑같이 나가는 금액인 보험비, 구몬 학습지, 전화영어 비가 포함되고요.

변동지출에는 교통비, 통신비, 기타 교육비, 데이트비, 어머니 용돈, 생활비가 포함되어 있어요. 


3월 한 달 총지출금액은 501,865원으로 저번 달 부수입 72만 원으로 충당이 되었어요.

덕분에 월급은 100프로 저축에 성공했어요!



3월 한 달 가계부예요.

지출 항목 중에서도 생활비와 기타 지출 항목을 작성했고, 

또 부수입을 위주로 적은 가계부예요.


이번 달 생활비는 

의류 + 마스크 + 선물 쇼핑 = 64900원으로 가장 많았어요. 

그다음 유흥비 21200원, 간식 7350원 지출로 

총 100,750원 지출했어요. 


그리고 가계부를 보면 절약금액이라고 있어요. 

* 절약금액은 앱테크 등 제가 모은 포인트로 지출한 금액을 절약금액이라고 정의했어요. 

이번 달은 267,000원을 절약했어요.

절약금액 덕분에 이번 달 해산물, 커피 풍족하게 먹고

필요한 침구류도 득템 했어요.


그리고 이번 달 부수입은 1,063,073원이에요.

요즘 앱테크 혜택들이 줄어들어 걱정이었는데 이번 달은 부수입이 나와줘서 다행이었어요. 

게다가 이번 달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월급도 못 받아서 부수입이 저를 위로해주네요.

부수입은 앱테크, 은행 수익, 부업 등등 다양하게 했어요. 


집에만 있어서 그런지 이번 달 가계부 목표는 다 성공했어요. 

다음 달에도 열심히 절약하고 저축해봐야겠어요.











작가의 이전글  #01. 제 환자라서 감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