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위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 똑똑한개발자입니다!
벌써 3월의 마지막 주입니다! 거리에는 꽃들이 하나 둘 얼굴을 보이고 있지만,
미세먼지, 황사 등의 불청객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마스크, 손 씻기 등을 생활화하여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블록체인이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블록체인하면 가장 먼저 같이 떠오르는 것은 가상화폐 그중에 '비트코인' 일 것 같습니다.
몇 년 전 가상화페가 크게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을 당시 뉴스에는 온통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 그리고, 블록체인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그로 인해 '가상화폐 = 블록체인'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블록체인' 이란,
블록체인(영어: block chain, blockchain[1][2][3][4][5])은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저장하여 누구라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원장 관리 기술이다. (출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와 같이 위키백과에 적혀있는데, 쉽게 말해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입니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는 완전히 다른 개념인 것이지요.
관리 대상의 데이터인 '블록' 이란, 쉽게 말해 개인과 개인의 거래(P2P)의 데이터 장부를 말합니다. 이러한 블록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 연결된 체인 구조를 띄게 되어 '블록체인'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P2P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자면, P2P란 Peer to Peer의 줄임말로 서버를 거치지 않고 컴퓨터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중앙 서버 없이 컴퓨터와 컴퓨터 간을 연결해 주며, 매우 간편하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P2P 프로그램으로 '소리바다'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P2P라는 용어 자체가 불법적인 공유와 같은 말들과 많이 연결된 탓에 P2P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진 사람은 많이 없을 것 같습니다. 기술 자체는 불법이 아니고 유용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하나의 블록으로 연결된 사용자들은 모든 사용자들이 거래내역을 가지고 있어 거래내역을 확인할 때는 모든 사용자들의 거래내역을 대조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블록체인은 '공공거래장부' 또는 '분산 거래장부'라고도 부릅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방식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기존의 거래방식은 은행이라는 중앙서버가 모든 거래내역을 가지고 관리했습니다.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에게 10만 원을 송금할 시, 은행이라는 중간 역할자가 둘 사이의 거래를 증명해주었습니다.
블록체인에서의 거래방식은 거래 내역을 저장하고 증명하는 것은 같지만, 은행 한 곳이 아닌 여러 사람이 그 내용을 나누어 저장합니다. 만약에 한 네트워크에 10명이 참여하고 있다면, A와 B의 거래내역을 10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10명 모두 저장, 전송하게 합니다. 거래 내역을 확인하려면 나눠 저장한 데이터를 연결하여 확인해야 하는 것이지요.
기존의 거래방식은 중앙 서버를 해킹한다면 데이터의 위조, 변조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여러 사람이 데이터를 나눠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 변조하려면 연결된 모든 사람의 데이터를 해킹해야 합니다. 사실상 해킹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들은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은행에서 화폐를 인증하고 발행해주는 식이지만, 블록체인을 사용하게 된다면 중앙 관리자의 역할이 필요 없기 때문에 은행
이 없더라도 화폐를 발행이 가능하게 된 것이죠. 실제로 비트코인의 개발자는 비트코인의 네트워크를 만들었을 뿐 비트코인을 원하는 사람들이 채굴하고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앙은행 없이 화폐를 발행하고 유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상화폐가 당장 은행을 대체하기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가상화폐들의 가치는 매일 오르락내리락하며 투기성 등 부정적인 점들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블록체인의 높은 신뢰성과 보안성은 네트워크의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와 함께 나만의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면?
↓↓↓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