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래딧 May 18. 2022

그래딧 인터뷰 #23

지속가능한 주방용품 브랜드를 꿈꾸는 손끋비 송정화 대표

노랗고 달콤한 향이 날 것만 같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막 먹어보고 싶은 충동이 생기기도 하지만, 사실 밀랍 자체에는 꿀같은 향이 나진 않았어요. 하지만 밀랍은 전통적으로도 여러 방면에 사용될 만큼 다양한 장점을 가진 자연 소재입니다. 주방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고민하다가 밀랍이라는 자연 소재를 이용해 다회용 포장재를 개발하기 시작한 브랜드 손끋비 송정화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송정화 대표ㅣ손끋비ㅣ부산



손끋비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손끝‘자연에 해가 되지 않는 소비가 가능할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해 자연 친화적인 재료와 생산 방법을 통해 생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 입니다. 밀랍을 이용해 다회용 밀랍랩과 밀랍백을 만드는 브랜드 손끋비손끋(손끝의 옛 표기)비(bee)의 합성어 인데, ‘밀랍을 이용해 손으로 다 만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손끋비는 좀 불편하지만 쓰면 쓸수록 지구와 환경에는 이로운 일이 될 수 있다는 뜻으로 ‘기분좋은불편함’ 이라는 슬로건 아래, 일회용 포장지, 플라스틱 용기를 대체할 자연포장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분좋은불편함 손끋비 제품들 (출처 : 손끋비)



주요 제품과 그 제품으로 고객을 만나는 방식이 궁금해요     

손끋비는사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던 고부가가치 소재인 밀랍을 활용한 밀랍랩, 밀랍백 등의 제품 개발을 통해 양봉장에 새로운 수익이 창출되도록 돕고, 그 수익의 일부는 정기적으로 환경 캠페인, 전시회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참여한 다양한 전시회와 박람회, 또는 크라우드 펀딩이나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는데요, 특히, 박람회에서 만나는 시민들의 반응은 손끋비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함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브랜드가 성장해 가는 것 같습니다.     

손끋비의 주요 제품군 (출처 : 손끋비)

           


'밀랍'을 주소재로 사용하게 되신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양봉 농가들은 노동력이 한정적이다 보니 꿀 생산에만 집중하는 편이었습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밀랍과 같은 소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재료 수급을 위해 양봉장을 찾아다니다 보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제성이 있는 밀랍이 그냥 버려지는 것이 아까워 확신을 갖게 되었어요. 손끋비가 이런 밀랍을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양봉업자들에게는 추가 수익이 생기기 시작했고, 이제는 더 나아가,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해 밀랍과 관련된 제품군을 다양화하기 위해 기획/준비중 입니다

밀랍백 DIY키트 (출처 : 손끋비)

          


랩이나 백 같은 제품을 만들게 되신 계기가 있다면요?    

엄마이자 주부인 저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와 플라스틱에 일종의 좌절감을 느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일회용 포장지,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완전히 멈추기는 힘들었죠. 그래서 자연포장지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공예가 교육자로 활동하면서 마침 밀랍의 매력에 빠져있던 중에 밀랍을 이용한 포장제를 개발하게 되어 사업으로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송정화 대표 (출처 : 손끋비)

   

       

'밀랍' 소재의 순기능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밀랍은 벌집을 짓는 기초 재료입니다. 벌의 방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벌의 먹이인 화분이나 벌집을 세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 등의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요. 그리고 밀랍은 접착성이 좋은 비결정성 물질이기 때문에, 전통적으로도 화장품, 전기의 절연제, 양초 등의 원료로 사용될 만큼 가치 있는 소재입니다

밀랍 (출처 : 손끋비)

     


브랜드의 발전을 위해 꼭 해결하고 싶은 지금의 과제가 있다면요?     

손끋비환경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는 브랜드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양봉업자들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을 드리는 한 편, 취약계층 고용에 대한 문을 열어두고 있어요.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밀랍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친환경적이지만, 이런 활동들을 통해 밀랍을 알리고, 환경 문제도 알리고 싶어요. 부산이 다른 지역과 비교해 환경 문제에 다소 소극적인 편인데, 밀랍으로 이 지역에 환경 관련 인식을 제고하고 싶습니다

쓰임새 전시회 (출처 : 손끋비)

    


손끋비의 10년 비전이 궁금합니다     

손끋비지속가능한 주방용품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오늘도 힘쓰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기업이 성장하고,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으니까요. 이를 위해 사업 확장을 계획 중입니다. 또,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에게 꿀벌의 중요성과 환경생태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손끋비는 나와 너, 지구를 위한 플라스틱 없는 삶, 지속가능한 삶을 꿈 꿉니다. 밀랍을 활용한 더 많은 제품을 개발해 더 많은 양봉장에 수익이 창출될 수 있도록 돕고, 환경전시회, 캠페인을 통한 정기적인 소통의 방식으로 꿀벌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애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인터뷰에서 만나고 싶은 브랜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지구샵 김아리 대표님 만나뵙고 싶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래딧 인터뷰 #2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