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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린엔지니어 Jul 24. 2023

아트와 사이언스의 미학 - MD

패션/소비재 유통 상품기획, 머천다이저에 대한 많은 이야기

저자
대학에서 의류학을 공부하고, 패션 브랜드 상품기획자로 일했습니다. 일하면서 궁금한 것이 많아져, SCM 공급망 관리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소비재 유통 바잉 MD와 전략 기획 등의 경력을 쌓은 후, 지금은 가치소비 플랫폼 와우띵마켓(구. 마켓그래딧)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제조) MD와 유통(리테일 바잉) MD를 모두 경험했고, 실무~전략기획에 이르는 다양한 관점을 보유한, 그리고 대기업~스타트업에 이르는 포괄적 이해도를 가진 사람이 이야기하는 패션&소비재 MD 이야기로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친환경 가치소비를 주도하는 와우띵마켓(구. 마켓그래딧)만의 제품 선별과 운영 기준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일게요 


콘텐츠

1. 패션 브랜드 MD 업무 복기

2. 유통 바잉 MD 업무 복기

3. KPI를 중심으로 MD의 중점업무 집어보기

  - front-end 관점의 카테고리 mgmt. (80:20 vs 롱테일)

  - back-end 내실을 다지는 원가관리 (수직적 가치사슬 관리를 통한 브랜드 원가관리 vs 수평적 협상을 통한 리테일 원가관리)

  - front와 back을 이어주는 S&OP (repeated 상품 vs seasonal 상품의 재고 관리)

4. MD에게 필요한 역량

  - 미안하지만 Art는 그냥 감이 아니예요

  - 논리적 사고 능력은 필수예요

  - Excel은 잘하면 잘할수록 좋아요

5. 기타. 못다한 이야기

6. 부록. 논문으로 논리를 정립한 10가지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브랜드를 선별하고, 보편적 데이터로 탄소배출 저감효과를 보여주는 그래딧지수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와우띵마켓(구. 마켓그래딧)MD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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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앞으로 저의 글이 기대되신다면, 구독좋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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