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JAVA API에 대해 알아봅시다.

* 이 내용은 철저히 초심자를 위해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더 정확하고 자세한 개념은 다른 고수님들의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이 글에서는 코드를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JAVA 외에도 개발을 하면서 많이 듣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API입니다.

이 API 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용어든 약자로 된 용어들은 풀 네임을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풀네임만 알아도 대략 무엇을 뜻하는지 유추하기 쉽기 때문이죠.

API는 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 앱(응용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하는 데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라는 뜻입니다.


그럼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다다르게 됩니다.

인터페이스는 실제로 하면 복잡한 일을 간단히 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어떤 장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가 어떤 위치의 전등을 켤 때, 실제로는 배선들의 흐름을 파악해서 특정한 전선들을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위치라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버튼만 누르면 원하는 곳의 전등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세울 때 실제로는 어마어마한 힘으로 회전하는 바퀴의 속도를 제어해야 하지만 간단하게 페달이라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밟는 압력만으로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UI에 대해서도 알아보자면 UI는 User Interface입니다.

즉 사용자가 어떤 것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그래픽으로써 눈에 보이게 한 것이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입니다.


생각해 보면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 자체는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특정 프로그램의 소스를 읽어 들여 메모리에 저장한 다음에 원하는 내용을 즉각적으로 처리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간단히 아이콘 한 번만 터치하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얼마든지 실행할 수가 있습니다.


총 세 가지 사례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알아보았는데요, 이 인터페이스들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간단한 기능을 활용하는데 표준화된 사용법이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인터페이스들은 무엇인가 복잡하고 어려운 일을 간단하게 처리해 주는 장치이고, 거기에는 표준화된 사용법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제 API에 대해서 이해하셨죠?

이 API 즉, 앱을 프로그래밍할 때 어려운 기능을 간단히 처리해 주는 장치를 자바 프로그래밍 중에 활용한다면? 바로 JAVA API 가 되는 것입니다.


JAVA로 프로그래밍할 때 어려운 기능을 혼자 개발해 내기가 어렵다면, JAVA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해 보세요!


JAVA API 역시도 표준화된 사용법이 있어야 하기에 친절하게 사용법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단, 영어라는 점은 조금 서운하네요.


그런데 JAVA는 왜 API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바로 OOP의 기본 개념, 남의 소스를 부품처럼 사용한다! 에 충실하기 위해서입니다.


JAVA API는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유용한 소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