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록빛 Nov 14. 2022

내가 번 돈으로 당당하고 여유롭게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어피티 스텝업 머니쇼에 다녀와서 느낀 점

지난 토요일, 어피티X시그널 플래너가 준비한 경제 새내기를 위한 스텝업 머니쇼에 다녀왔다.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3시간 동안 쉴 틈 없이 7분의 강연을 들었는데, 그중 나에게 인사이트가 된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STEP 1. 경제력 스텝업을 위한 마인드셋


돈과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갖는 것

우리가 돈과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갖지 못하는 이유는 돈을 모아야 하는 나만의 간절한 이유, 목표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과의 관계를 즐겁게 형성하고, 주도권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가 돈을 모으고 싶은 이유를 생각해 보니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떠올랐다.


-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할 때 돈 때문에 급하게 결정을 내리지 않고 여유 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 나와 내 가족이 계속해서 오르는 전월세를 걱정하거나, 집주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에서 마음 편히 살아갈 수 있도록

- 갑자기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돈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건강이 안정적으로 회복될 때까지 푹 쉬는 여유를 갖기 위하여

- 은퇴 후에도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는 불안감을 내려놓고, 남은 삶을 기대하며 내가 하고 싶은 것들로 채워가면서 살아가기 위해

-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돈 걱정 없이 아낌없이 베푸는 삶을 살기 위해


이유들을 하나씩 떠올리다 보니, '그래 나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돈과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져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만족감'을 느끼는 곳에 돈을 쓰고, 젊은 시절에 돈 실수를 해보는 것

돈을 썼으면 만족을 얻고, 그렇지 못할 것 같으면 돈을 쓰지 말자는 정은길 작가님의 말씀이 인상 깊었다. 열심히 벌어서 모은 돈인 만큼 충분히 만족감을 느끼는 곳에 후회 없이 잘 쓰고 싶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이 돈과의 관계를 안정적이고 즐겁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한다. 또한 돈 실수를 해보는 것도 젊었을 때 경험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도 크게 와닿았다. 젊었을 때 실수를 하는 것이 리스크가 낮으며 이때 경험한 실수가 이후에 큰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는 경험 자산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둘러싼 경제적 환경의 구조를 이해하고, 시장에 대한 개념을 잡고, 그곳에서 나는 어떻게 출발해야 할지 아는 것

김정인 어피티 이사님의 강연을 통해서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경제적 환경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나의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고,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경제적 환경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세 가지를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1) 독서를 통한 기본 상식 쌓기

2) 경제 뉴스와 배경지식 꾸준히 쌓기

3)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나를 알기


이중 독서를 통한 경제 기본 상식 쌓기와 경제 뉴스 꾸준히 읽기를 습관으로 만들어 더 이상 노동으로만 돈을 벌지 않고, 생산 수단을 통해 돈이 돈을 벌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잘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 2. 내 통장은 밑 빠진 독? 내 돈 잘 지키는 법

목표와 가계부 제대로 활용하기

요즘 재미있게 보고 있는 유튜버 김짠부님의 강연을 통해서는 나만의 명확한 단기, 중기, 장기 재무 목표 설정의 필요성과 가계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기억이 아닌 기록을 믿고, 기록을 기반으로 반성하는 과정이 더 나은 나를 만든다는 사실을 다시금 떠올릴 수 있었다. 특히 짠부님께서는 최대한 예산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이것이 쌓이면 자기 효능감이 높아진다고 말씀 주셨는데 나도 그 자기 효능감을 느껴보자고 다짐하게 되었다.



STEP 3. 소득 파이프라인 스텝업


나만의 사이드잡

마지막 STEP 3를 통해서는 해피스완님의 이야기를 통해 사이드잡으로 소득의 파이프라인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처음 사이드잡을 시작하려고 하면 막막하게 느껴지기 마련인데 숨고, 크몽, 탈잉 등 현재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람들이 어떤 것을 팔아서 돈을 벌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만의 뾰족한 전문성이 아직 없더라도 나보다 더 모르는 사람을 가르쳐 줌으로써 사이드잡을 시작해 볼 수 있다는 걸 배울 수 있었다.

머니쇼에 참여하며 사이드잡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 '돈/경제 공부 커뮤니티'를 만들고 비슷한 고민을 가진 분들과 교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구체적인 그림은 없지만 내년에는 작게라도 경제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하며 나만의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도 쌓고 내가 번 돈으로 당당하고 여유롭게 삶을 누리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사회초년생의 단순한 돈 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