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에서 독특한 레시피로 만들어낸 요리를 맛있게 먹을 수 있다면 행복한 여행이다. <제국의 페허에서>가 보여 준 책 읽는 맛이 그렇다. 그 맛은 익숙한 맛이 아니라 새로운 맛이다.
십여 년 전일까. TV토론에서 어떤 정치인은 발언에 답답했었다. 강대국의 눈 밖에 나면 나라가 금세 혼란에 빠지거나 망할 듯 토론자에게 정신 차리라는 투로 말하더라. 의존하는 사고방식과 세계 인식에 혀를 차는 것 말고는 시청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몇 가지 차원에서 지적 호기심은 배우는 기쁨을 준다.
첫째, <제국의 폐허에서>는 19~20세기 영국, 미국이라는 서구 강대국의 시각에서 세계를 인식하도록 가르치고 배워왔던 기성세대에게 새 지평을 안내한다. 인도사람 판카지 미슈라의 관점에서 세계사를 해석한다.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의 시각이 아니라 정신도 중시하는 중국과 인도, 이슬람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있다.
둘째, 앨빈 토플러가 ‘제3의 물결’로 지식정보사회를 예견한 것처럼, 자말 알딘 알아프가니, 량차오, 타고르의 눈으로 세계를 보고 있는데, 선견지명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19~20세기 제국주의 국가들의 말로를 예견했던 사상가들의 삶을 통해 21세기를 예견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이미 황태연의 <갑진왜란과 국민전쟁>과 같은 국내 서적에서도 언급하는, 드러내기 껄끄러운 내용을 통해 알려준다. 러일전쟁 이후 일본에 대한 중동,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의 반응은 ‘환영’과 ‘주목’이었다. 동양이 서양을 꺾었다고 인식한 것이다. 대한제국 말기 일부 지식인들도 같은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일제 식민지를 경험한 대다수 우리에겐 공감할 수 없는 이야기다.
넷째, 경제학자였던 슈펭글러가 아마추어라곤 하지만 <서구의 몰락>을 내게 된 배경에 물질주의의 만연, 1차 대전 이외에도 러일전쟁에 승리한 동양의 한나라, 일본도 영향을 주었으리라. 문화는 창조 모체인 영혼의 자기표현이며 영혼이 그 창조력을 고갈시켰을 때 쇠퇴한다는 기조를 깔고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국사 교과서는 중국의 5.4 운동이 3.1 운동의 영향을 받아 일어난 운동이라고 가르친다. 대한제국의 3.1 운동이 동양 강대국이었던 중국에 정신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관점이다. 책은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고무된 중국인들이 1919년 파리강화회의에 중국의 요구를 제출하였으나, 일본이 점령하고 있던 산둥반도의 반환 등 중국의 요구가 무시됨에 따라 실망한 것이 기폭제였음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제국의 폐허에서>는 머리말을 통해서 판카지 미슈라의 연구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책은 현대 세계의 모습을 1905년 5월 쓰시마 해협에서 있었던 러일전쟁에서 그려낸다. 서구의 대표로 나선 러시아와 동양의 대표인 일본이 싸워 누구도 예상치 못한 결과에 서구 세계가 멘붕에 빠진다. 백인종이 무지몽매한 흑인, 황인종을 가르치고 깨우쳐 문명 상태로 만드는 것이 신의 뜻이며 이는 ‘백인의 짐’이란 인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거다.
루스벨트, 인도 총독은 놀랬고 무스타파 케말, 자와할랄 네루, 타고르, 쑨원은 기뻐했다. 일본의 승리에서 오스만 제국, 이집트, 베트남, 페르시아, 중국의 신문은 추론에 들떴다. 세계 어디서나 식민지 사람들은 일본의 승리가 가진 심리적, 도덕적 함의를 열렬히 받아들였다. 무슬림 나라의 학생들은 일본이 진보한 힘을 배우러 일본으로 향했다. 중국, 베트남, 인도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판카지 미슈라의 눈으로는 유럽은 쓰시마 해전과 1차 대전에서 대학살을 자행으로 도덕적 위신을 대부분 잃어버렸다고 본다. 게다가 “2차 대전 중 아시아를 정복한 일본이 기진맥진한 유럽 제국들의 손아귀에서 아시아를 떼어내는 일에 일조했다”(p.18)고 본다.
2 0세기 역사를 두 차례의 세계 대전과 냉전으로 규정하는 유럽인과 미국인에 반하여, 아시아가 지적, 정치적으로 각성하고 아시아와 유럽 제국들의 폐허에서 부상한 일이라고 보는 것이 판카지 미슈라의 관점이다. 이런 관점에서 서구의 아시아 침략에 대해 아시아의 사상가, 지도자들이 어떻게 대응했는가를 살펴본다.
“이 책의 두 주역은 여러 나라를 떠돌아다닌 사상가 겸 활동가다. 먼저 자랄 알딘 알아프가니(1838~1897)는 19세기 후반 중동과 남아시아에서 오래 동안 언론 활동과 정치적 권고에 주력한 무슬림이다. 또 한 명은 현대 주국의 가장 두드러진 지식인 량치차오(1873~1929)인데, 그는 오랜 제국의 확실성을 무너뜨린 여러 사건과, 중국이 온갖 참상을 겪은 뒤에 세계의 주요 열강으로 다시 부상하는 과정에 참여했다. 현대 초기의 이 두 아시아인은 아시아 전역에서 서구와 서구의 지배를 향한 분노, 조국의 무력함과 쇠퇴를 근심하는 마음이 대중의 민족주의적 해방운동과 야심 찬 건국 계획으로 전환되는 과정의 선두에 서 있었다.”(p.23)
제1장 : 종속된 아시아
1798년 나폴레옹의 이집트 정복은 서구인이 이슬람을 앞지르기 시작했음을 암시하듯, 1905년 쓰시마 해전은 동양이 서구에게 더 이상 허수아비가 아님을 암시한다. 비록 한국인의 입장은 기분 나쁘고 뼈아픈 역사일지라도. 헤겔은 중국이 세계사에서 뒤처진 까닭으로 해양 탐사에 무관심했음을 지적했다. 볼테르와 라이프니츠가 중국을 계몽주의의 정점으로 보았던 것과 반대로 19세기 초에 서구는 발달한 기술력과 상업적 성공에 힘입어 중국을 뒤쳐진 나라로 보게 된다. 중국인은 19세기 서구로부터 당한 치욕으로 아편전쟁과 원명원파괴를 기억하고 있다. 680년 이맘인 후세인 이븐 알리가 카르발라 전투에서 순교한 일은 수니파와 시아파 대립의 출발점이다.
“서구에 정복당한 사람들은 분개하면서도 정복자들을 부러워했고, 결국 그들 힘의 비법을 전수받기를 열망했다.” (p71)
제2장 : 자말 알딘 알아프가니의 기이한 여정
이란에서 자말 알딘 알아프가니는 이슬람 혁명의 지적 대부로 숭배받는데, 선구적인 반제국주의 지도자이자 사상가로 여긴다. “휴면기의 동양에서 처음으로 자각의 목소리를 높인 사람”이라고 평가받는다. 대대로 인도를 통치해 온 무슬림에게 세포이 반란이 진압된 사건은 근본적이고도 총체적인 정신적 패배를 안겨주었다고 한다. 그는 이란의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으나 델리와 카불, 이스탄불, 카이로, 테헤란, 런던, 모스크바로 돌아다니며 이슬람의 부흥을 위해 노력한다.
“신은 인간이 자기 조건을 바꾸지 전에는 인간의 조건을 바꾸지 아니하신다.”
다음은 여성의 권리를 강조한 알아프가니의 연설이다.
“여성이 권리를 박탈당하고 자신의 의무를 모르는 한, 어리석음에서, 치욕과 곤경의 감옥에서, 암흑과 오옥의 심연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들이 초급 교육과 기본적인 도덕을 가르칠 어머니이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교육이 경시될 때, 한 국가의 모든 남성이 박식하고 고매하더라도 그 국가는 한 세대 동안만 그들이 달성한 상태로 존속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 세대가 사라지고 나면, 어머니의 품성과 부족한 교육을 물려받은 아이들은 그들을 배신할 것이고, 그 국가는 무지와 곤경의 상태로 되돌아갈 것입니다.”
알아프가니는 이슬람 세계를 잠식해 오는 서구 국가들의 힘 앞에서 무슬림이 수동적으로 체념하는 태도를 버릴 것을 처음으로 역설한 사람 중 한 명이었다.
“폭력적으로 대립하는 이항(二項)이라는 개념으로 이슬람과 서구를 사용한 최초의 주요 이슬람 사상가였다.” 무슬림 대중 사이에 아직 정치의식이 형성되지 않은 시절에 대중운동에 참여하고 무슬림의 단결과 반란을 주장하는 등 여러모로 시대를 앞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