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어려움
옛 책을 읽다가 이보다 말을 조심하고 가려서 해야 한다는 글을 보지 못했다. 법가 사상가 韓非가 말한 군주와 신하 사이에 말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한 글이다.
“저의 말이 주상의 뜻을 좇아 유창하고 아름다우면 보기에 화려하지만 부실하다 생각되고, 공경스럽고 삼가며 강직하고 신중하면 보기에 옹졸하며 순서가 없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또 말을 많이 하고 번번이 사물을 거론하며 비슷한 것을 열거하여 사물을 비유한다면 그 내용은 공허하고 쓸모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정미한 부분만을 꼬집어 요지로 설명하며 간략히 말하고 수식을 더하지 않는다면 언사가 생경하여 말 재주가 없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주상의 측근에 있는 자를 비판하며 다른 사람의 의중까지 살펴 안다면 남을 비방하며 겸손을 모른다고 여겨지고, 말하는 뜻이 넓고 심원하며 오묘하고도 멀어 헤아릴 수 없으면 과장 되어 쓸모없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집안의 이익을 계산하여 상세하게 얘기하는 것처럼 수를 헤아리려 말한다면 소견이 좁다고 여길 것입니다. 또한 말이 세속적인 것에 가깝고 말을 하면서 상대방의 뜻을 거스르는 일이 없다면 목숨에 연연하여 주상께 아첨하는 것으로 여겨질 것이고. 말하는 것이 세속과 동떨어져 괴이하고 허무 맹랑한 사실들만 늘어놓는다면 망령되다고 여겨질 것입니다. 임기응변의 민첩하고 말재주가 뛰어나며 꾸밈이 많다면 사관(史官)으로 여길 것이며 문학적인 것을 특별히 버리고 진심을 말하면 천하다고 여길 것이고, 언제나 경전에 있는 말을 하고 고대 법도를 본받아야 한다고 하면 옛 사실들을 들먹인다고 할 것입니다.”
말이라고 하는 것은 정말로 삼가야 함을 말한다. 이 글을 읽고 나니 말을 하기가 두렵다. 말을 삼가라는 장은 군주의 모든 것은 기록된다라고 말하며 군주의 말과 백성의 말은 그 미치는 범위가 다르니 군주는 신중하게 말해야 함도 말한다. 또한 가장 뛰어난 말재주는 눌변과 같다고 기록하고 있다. 하늘은 말하지 않는 것을 귀하게 여기고 성인은 말하지 않는 것을 덕으로 삼는다고 한다. 노자는 이를 가장 뛰어난 말재주는 눌변과 같다고 했고 장자는 지극한 도는 꾸밈이 필요없다라고 했는데 이것은 모두 번거로움을 바라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