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오각형 인간> 이은경 작가, 5월 출간

원고 기획부터 출판사 계약까지 세 번째 이야기

by 오각형 인간

"안녕하세요.

5월 출간될 <오각형 인간>의 저자 이은경입니다.

오각형 인간의 원고를 기획하고 집필하면서부터, 출판사 계약까지의 과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중 마지막으로 출판사 계약 과정을 알아볼게요!"


책과 강연 이정훈 대표님께서는 투고 전, 마지막 코칭 시간에 저의 원고를 책과 강연에서도 출간하고 싶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자기 계발서 특성상 연말연시에 판매가 원활하기 때문에, 대표님의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11월까지 기다렸다가 책과 강연에서 출간을 하고 싶지만, 저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이미 완성된 원고를 두고 3월 당시 6개월 이상을 기다리라고 할 순 없기에 일반 출판사 투고를 진행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해서 투고를 진행했고, 투고 당일 출판사의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후 바로 다른 출판사의 연락이 없자, 이틀 정도를 더 두고 보신 후 대표님께서는 저에게 다시 연락을 주셨습니다. 다른 출판사의 추가 연락이 더 없는지를 확인하신 후에, 그렇다면 여름휴가 시즌을 좀 피해서 하반기에 책과 강연에서 출간을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하셨습니다.


투고 전에는 저를 생각해 일반 투고를 진행하셨지만, 예상과 다르게 많은 출판사에서 연락이 오지 않는 상황이라면 하반기까지 기다려서 책과 강연에서 출간을 하자고 하셨습니다. 저는 기존에도 책과 강연에서 출간을 하고 싶었지만, 시기적인 부분으로 일반 투고를 진행했던 것이므로 투고 후에 결과를 봤을 때는 대표님의 제안대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흔쾌히 그렇게 결정을 했습니다.


이어 하루가 지나, 다른 출판사에서 연락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제 원고에 대해 대단한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태한 대표님께서 출판사 연락이 오면 알려 달라고 하셨기에, 이런 출판사에서 연락이 왔었다고 말씀을 드리자, 이어 이정훈 대표님께서 전화를 주셨고, 신생 출판사거나 했으면 그냥 책과 강연에서 계약을 하자고 했을 텐데 미문사라는 출판사는 괜찮은 곳이라며 출판 미팅도 다 경험이 되는 것이기에 미팅도 경험해 보고, 다시 결정을 해도 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서 또 다른 출판사로부터도 연락이 왔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제 원고는 꼼꼼히 읽어봐야 그 진가를 알 수 있다며 연락이 좀 늦게 올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출판사들은 고민이 되지 않았는데, 미문사와 책과 강연에서의 출판사 선정을 두고 2주간 큰 고민에 빠졌습니다. 책과 강연에서 출간을 하게 될 경우, 가을~겨울이 될 것이라 6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했고, 미문사에서는 제 책에 총력을 기울여 출간 비수기인 휴가 시즌이 오기 전에 5월에 빠르게 출간되도록 진행을 해보자 하셨습니다.


더 좋은 시기를 위해 6개월을 기다릴 것인지, 결과는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기에 그냥 지금 빠르게 밀고 나아갈 것이지를 두고 고민을 한끝에, 제 선택은 지금 나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책과 강연에서 출간할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아쉬웠지만, 5월 출간을 목표로 미문사에서 책을 출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월 25일 투고 이후, 2주간의 고민 끝에 결국 4월 11일 미문사와 최종 출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미문사 대표님께 4월 11일, 저녁 7시 30분 광화문 교보문고에서 김호성 작가님의 보라 토크쇼가 있어 서울에 방문한다고 혹시 오늘 서울에 계시냐고 말씀드리니, 그 시간에 맞춰 서울 합정역에 오시기로 하셨고 그때 계약도 체결하기로 정했습니다.


사전에 미리 계약서를 주고받으며 2차 저작물 및 국외 출판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 주실 것을 요청드렸고, 출판사 대표님께서는 천재지변이 없는 한 요청하신 사항은 모두 다 반영할 것이라고 적극적인 입장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렇게 사전에 협의된 계약서를 바탕으로 4월 11일 만나서는 간단히 인사를 나누며 진행 과정에 대해 살짝 얘기를 나누고 계약서를 작성 후 서로 일정들이 있어 헤어졌습니다.


이후 미문사 대표님께 수시로 출간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보내드리면서 긴밀한 협조로 빠르게 출간을 진행한 결과, 계약한지 한 달도 되지 않아서 지금 거의 마무리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제 책에 총력을 기울여 5월 내 출간을 약속하고 진행됐던 만큼, 재작업으로 인한 헛수고를 방지하고자, 목차 구성 디자인 및 책에 사용할 이모티콘, 속지 구성, 앞표지 및 뒤표지에 실릴 글 등을 모두 샘플과 함께 출판사에 제시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출판사에서도 빠르게 진행해 주셨고, 제가 미리 제시했기 때문에 결과물을 보내왔을 때 몇 가지 추가 반영할 사항 외에는 모두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출판사에서 관심을 가진 이은경 작가의 책 <오각형 인간>

5월 출간을 앞두고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5월 전국 서점 및 온라인 서점에서 만나보세요!"




▼오각형 인간되기 프로젝트 참여방▼


#책과강연 #오각형인간 #이은경작가 #원고기획 #원고집필 #출판사투고 #미문사 #5월출간


keyword
작가의 이전글12. <오각형 인간> 이은경 작가, 5월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