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전자상거래)는 비즈니스 규모와 상관없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소비가 감소하고 온라인 쇼핑이 습관화됨에 따라, 2020년 전 세계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은 예상치인 16.5%를 넘어 27.6%를 기록하며 4조 달러 이상의 거래액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통계청 기준으로 2019년 대비 19.5% 증가한 160조 매출 규모를 형성했고, ‘글로벌 이커머스 HOT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의 이커머스 매출은 세계 5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제 이커머스 시장은 더 큰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고객이 기대하는 경험에 대한 기대치도 앞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충성도와 수익을 다른 경쟁사가 빠르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할 3가지 주요 트렌드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개인화 트렌드
1. 온라인 경쟁 심화
2. 온라인 구매 고객의 다양화
3. 다양하고 정교해지는 고객 요구 사항
성공적인 개인화를 위한 제안
- 행동기반 개인화
- A/B테스트
- AI기반 개인화
개인화에 성공한 다양한 고객사례를 살펴보세요.
* 그루비 사례AI 개인화 추천과 통계형 추천 테스트의 승자 – 패션
* 모바일 캠페인 최적화 객실 예약율 9배 상승 – 호텔 숙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