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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Apr 08. 2021

고객 행동 타겟팅을 활용한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

최근 마케팅 트렌드는 개인화 메시지를 통해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발견한 고객 행동 인사이트를 갖고 어떤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요?


행동 타겟팅이 필요한 이유?


신상품 페이지를 보는 고객, 세일 페이지를 보는 고객,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 고객 등 다양한 고객 행동이 존재합니다.

행동 타겟팅은 고객의 행동을 타겟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행동 타겟팅을 하게 되면, 고객이 사이트에 방문한 순간부터 구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접점에서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곧 우리 사이트의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고객 행동을 기반으로 타겟팅하는 것은 2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① 개인화: 

행동 타겟팅 이전에는 성별, 나이 등 인구통계학적 타겟팅에 의존하여 광범위한 그룹에 하나의 메지시를 전달하여 극히 일부 고객만 해당 메시지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행동 타겟팅에 의해 다양한 고객 그룹에게 서로 다른 개인화 된 메시지들을 적절한 타이밍에 제공한다면, 그들의 구매 여정에 있어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높은 퍼포먼스: 

사이트 내에서 발생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연관성이 높은 상품을 광고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해당 광고 링크를 클릭할 확률은 높아집니다. 높은 클릭 수는 곧, 광고주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는 행동 타겟팅의 가장 기본적인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루비를 통한 고객 행동 타겟팅 전략


그루비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으로써, 쇼핑몰에 접속 중인 고객의 행동 및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각각의 타겟 고객에게 필요한 캠페인 메시지를 즉각적으로 노출하여 회원가입 및 구매 전환율 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고객의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 패턴을 살펴보고, 그루비의 타겟팅 변수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심사 기반 행동 패턴을 활용한 그루비 전략

   

방문 페이지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의 관심사를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관심사 기반의 행동을 타겟팅 하는 것은 재방문을 유도하거나 구매를 유도하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관심 상품의 업 세일링이나 크로스 세일링을 목표로 구매를 유도하는 메시지나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관심사를 어떻게 구분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개인화 마케팅을 펼칠 수 있습니다.


> 그루비 타겟팅 변수-방문 페이지


그루비의 방문페이지 변수는 사이트에 접속 중인 고객이 특정 페이지(카테고리, 상품 등)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타겟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사이트를 탐색하는 고객의 행동 패턴에 맞추어 관련된 메시지나 콘텐츠를 전달하여 액션을 발생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코트 카테고리에서 오랫동안 머물면서 코트 상품을 보고 있을 때, '이번 주 인기 코트, 확인해보세요!' 배너를 노출하여 고객이 해당 상품을 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심도를 기반으로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우리 사이트를 계속해서 탐색하게 만들고, 계속해서 탐색할수록 구매까지 이루어지는 확률은 증가할 것입니다!



내부 검색어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의 검색 활동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직접 찾는 수단입니다.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해 헤매는 고객, 목적의식이 뚜렷한 고객, 빠른 경로를 원하는 고객 등이 검색 활동을 합니다. 혹은 모바일 환경에서 한정적인 화면으로 인하여 원하는 내용을 바로 보기 어려울 때도 검색 빈도가 높게 발생합니다. 우리 사이트의 내부 검색어 분석으로 고객 요구에 기반한 캠페인을 실행한다면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 그루비 타겟팅 변수-방문 페이지


그루비의 내부검색어 타겟팅은 사이트 내에서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는 방문자를 타겟팅 하는 기능입니다. 고객이 검색한 검색어와 관련이 있는 혜택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웹 로그 분석등에서 검색빈도가 높은 검색어, 급상승 검색어, 구매전환율이 높은 검색어를 참고하여 설정하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내부검색어 타겟팅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이벤트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재미있는 검색어를 검색한 고객들을 대상으로만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효과를 거두실 수도 있습니다!



# 구매 행동 패턴을 활용한 그루비 전략 


구매 이력, 구매 주기

과거 우리 사이트에서 구매한 고객은 우리 사이트나 상품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 구매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다른 상품들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혹은 구매 주기를 분석하여 구매 이력이 있는 재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XX 상품, 다 사용하셨나요? 오늘 할인받아 구매해보세요!"   


구매 빈도수

구매 빈도수 데이터를 통해 자주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리워드 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구매일, 구매빈도, 구매금액, 구매제품 등을 기준으로 고객을 세분화하는 RMF* 분석을 통해 구매 행동을 좀 더 면밀하게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 그루비 타겟팅 변수-회원ID 타겟팅


그루비의 회원번호(회원ID) 타겟팅은 보유하고 있는 회원 ID를 기반으로 타겟팅 하는 기능입니다, 성별, 연령, 등급에 따른 타겟팅이 일반적이지만 단순한 구분으로 타겟팅을 하는 것보다 고객의 구매 행동을 기준으로 타겟을 추출하실 때 활용하시면 더 세분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바로 ‘구매 금액이 높은 회원’, ‘최근 주문 회원’ 등 고객 행동 기준에 의한 타겟 추출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와인 구매 이력이 있으나 지난 3개월 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이 오늘 사이트의 와인 카테고리 방문하였다면 이 고객에게 와인 판매를 촉진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 RFM이란? 


RFM은 '최근성(Recency)', '구매빈도(Frequency)', '구매액(Monetary)' 등의 지표를 통해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구매를 했는가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의 수익기여도를 나타내고자 하는 분석 모형입니다.


마케터는 우리 사이트에 방문 고객 행동을 기반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구매 의사결정을 하도록 접점마다 메시지를 전달하여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할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고객 행동 기반으로 타겟팅 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최소한의 마케팅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의 TV 광고로 모든 고객을 만족하게 할 수 없습니다.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개인화된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 하였을 때, 고객에게 좋은 경험과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루비를 통하여 고객에게 좋은 경험과 만족감을 심어주는 온사이트 마케팅을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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