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Apr 05. 2021

AI 대표주자가 되기 위한
美 IT 공룡들의 움직임

글로벌 5대 빅테크 기업의 최근 AI 기업 인수 현황은?

최근 노래 프로그램, 드라마 등 안방 극장에 인공지능(AI)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은 AI를 활용한 장치 등을, 드라마는 AI 개발자나 관련 기업을 핵심 소재로 등장시켜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죠. 이처럼 대중들에게 인공지능이 더 이상 생소한 기술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AI가 우리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인데요. 


2020년 12월 말 한국신용정보원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인공지능 시장규모는 2018년 198억 달러에서 2019년 262억 달러로 증가하였고, 이후 2025년까지 연평균 38.4% 성장해 약 1,8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세계 인공지능 시장규모 (자료 출처=한국신용정보원)


이러한 시류를 따르듯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소리 없는 전쟁에 돌입했는데요. 

세계 디지털 플랫폼 시장을 이끄는 미국의 5대 빅테크(Big Tech) 기업 (FAAMG; Facebook, Amazon, Apple, Microsoft, Google)은 AI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치열하게 관련 기업 인수 전쟁을 치루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최근 진행된 빅테크 기업들의 AI 관련 업체 인수 현황 중에서 주목할 만한 M&A를 되짚어 보고 인수 뒤에 숨은 속내를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최근 가장 열심히 AI 업체 인수를 단행한 빅테크 기업 순서대로 살펴볼까요?





AI 기업 인수전 – 애플/페이스북 '선두', 구글/MS/아마존 ‘비등’




1. 애플 : ‘시리(Siri)’ 성능 개선에 초점…가장 많은 AI 기업 인수 타이틀 얻어

AI 스타트업에 가장 적극적인 구애를 펼치고 있는 애플은 그간 ‘레이저라이크(머신러닝)’, ‘풀스트링(음성인식)’, ‘실크랩스(얼굴·사물인식)’ 등 다양한 AI 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단행해왔습니다. 해외 통계 업체 ‘씨비인사이트(CB Insights)’에 따르면, 2010년 ~ 2019년까지 10년 동안 애플은 20곳의 AI 관련 기업을 인수했다고 하죠. 이러한 행보를 이어가듯 애플은 이번에도 가장 많은 AI 기업을 인수했습니다.


 엑스노.ai (Xnor.ai)

애플은 2020년 1월 시애틀 기반의 ‘엑스노.ai(Xnor.ai)’를 약 2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엑스노는 컴퓨팅 능력이 제한된 소형기기에서 작동하는 AI 소프트웨어에 특화된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애플의 엑스노.ai 인수는 향후 아이폰·아이패드·애플워치 등 스마트 기기에 최적화한 AI 기술을 탑재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보이시스 (Voysis)

‘보이시스(Voysis)’는 음성 AI 스타트업으로, 온라인 쇼핑앱이 이용자의 음성을 정확히 인식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예를 들어, “새 LED TV가 필요하다", "예산은 1000달러다"라고 이용자가 말하면 검색결과 범위를 좁혀주는 것이죠. 애플은 보이시스 인수를 통해 ‘시리(Siri)’의 자연어 이해 역량을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l 인덕티브 (Inductiv)

애플은 시리 성능 개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보이시스’에 이어 AI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오류를 식별하고 수정하는 머신러닝 기술 개발 기업 ‘인덕티브(Inductiv)’도 인수했습니다. 해당 인수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 아마존의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카우트 FM (Scout FM)

애플은 2020년 9월, 팟캐스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팟캐스트 스타트업 ‘스카우트FM(Scout FM)’을 인수했습니다. 스카우트의 AI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청취 이력과 관심 분야를 분석하여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하나의 라디오 채널처럼 제공합니다. 애플의 팟캐스트 앱은 2012년부터 사용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나, 강력한 경쟁자인 ‘스포티파이(Spotify)’에 맞서기 위해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바이링스 (Vilynx)

‘바이링스(Vilynx)’는 AI를 이용해 시청각 콘텐츠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분석하고 이해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스페인 기업입니다. 바이링스 기술은 동영상에 적합한 키워드를 자동 생성하여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영상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애플은 역시 이 기술을 ‘시리’에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페이스북 : AR·VR 플랫폼, 소셜 커머스 강화 등 다양하게 AI 활용

페이스북은 AI를 쇼핑 추천 서비스, 유해 콘텐츠 탐지, 텍스트 번역, 자동 자막 생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AI 활용을 위해 200명 이상의 AI 인재가 소속된 ‘페이스북 AI 리서치(FAIR)’까지 운영 중이죠. 최근 페이스북은 3개의 AI 관련 기업을 인수하면서 애플 다음으로 많은 기업을 인수했네요.


스케이프 테크놀로지스 (Scape Technologies)

2020년 초, 페이스북은 컴퓨터 비전 AI 스타트업 ‘스케이프 테크놀로지스(Scape Technologies)’를 인수했습니다. 스케이프의 기술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이미지나 영상 등을 실시간 3D 지도로 변환하고, 위치 정보를 통해 특정 상점이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케이프는 자사 기술이 GPS보다 훨씬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페이스북은 스케이프 인수를 통해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을 포함한 차세대 플랫폼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틀라스ML (Atlas ML)

그 다음 2020년 2월에 페이스북이 인수한 회사는 런던에 위치한 AI 전문 기업 ‘아틀라스ML(Atlas ML)’입니다. 아틀라스ML의 공동 창업자 ‘로버트 스토니치(Robert Stojnic)’와 ‘로스 테일러(Ross Taylor)’는 현재 페이스북 AI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8년 설립된 아틀라스ML은 딥러닝 분야 기술과 오픈소스 도구 개발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머신러닝 분야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페이퍼스 위드 코드(Papers With Code)’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커스터머 (Kustomer)

페이스북은 2020년 마지막 달인 12월, 고객관계관리(CRM) 플랫폼 ‘커스터머(Kustomer)’를 인수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자사 왓츠앱 등의 메시지로 고객을 상대하는 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커스터머 인수를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커스터머의 CRM 시스템은 온라인에서 고객을 상대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한 화면에 구현하고, 고객 문의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챗봇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3. 구글 : ‘AI 퍼스트’ 전략…사진, 번역, 렌즈 등 모든 구글 서비스에 AI 탑재

구글은 2016년부터 AI가 전면에 등장했습니다. 이후 구글은 AI를 검색 및 광고 서비스 개선에 적용하거나 AI를 활용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AI 퍼스트’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사진, 번역, 렌즈 등 모든 구글 서비스 중심에는 AI가 있으며, 구글 연구 조직인 ‘구글 리서치’ 이름도 2018년 ‘구글 AI’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2020년에는 코딩 기술 없이 앱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 기업을 인수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앱시트 (AppSheet)

구글은 코딩이 필요 없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 기업 ‘앱시트(AppSheet)’를 2020년 1월에 인수했습니다. 앱시트를 활용하면, 비전문가도 코딩 기술 없이 간단한 비즈니스 앱을 직접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앱시트에는 AI 기반의 광학문자인식(OCR), 예측 모델링, 자연어처리(NLP)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이용자가 어떤 종류의 앱을 구축하고 싶은지 파악해줍니다. 



4. 마이크로소프트 : AI 기업 인수에 뒤늦은 합류…꾸준히 AI 관련 업체 인수에 나서

마이크로소프트(MS)가 AI 기업 인수를 통해 본격적으로 비즈니스화 한 때는 2018년입니다. 다른 IT 공룡들이 앞다투어 선점하려고 하는 AI 시장에서 늦은 스타트를 끊은 것은 사실이지만, 2019년 기준 AI 기술 관련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한 곳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죠. 2020년에는 AI 기반 영상 및 이미지 분석 업체 1건을 인수했습니다.


오리온스 시스템즈(Orions Systems)

2020년 7월, MS는 AI로 영상 및 이미지를 분석해 가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오리온스 시스템즈(Orions Systems)’를 인수했습니다. 오리온스는 영상에서 데이터를 식별하고 시각화할 뿐만 아니라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AI를 재 학습시키는 과정까지 일원화한 통합 서비스를 보안, 의료 분야 등에 제공해왔습니다. MS는 오리온스의 기술을 자사 AI 기반 ERP 및 CRM 통합 솔루션 ‘다이나믹스 365(Dynamics 365)’의 커넥티드 스토어에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5. 아마존 : ‘알렉사’와 ‘딥렌즈’로 AI 기술 인정 받은 아마존, 물류/배송 강화 위해 AI 관련 기업 인수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2020년 AI 관련 기업 인수와 관련해서는 조용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아마존의 AI 시장에서의 활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의 딥러닝 카메라 ‘딥 렌즈(Deep Lens)’가 공개됐고, AI 비서 ‘알렉사(Alexa)’는 이미 기술력을 검증 받은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아마존은 2020년 물류와 배송 서비스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차 ‘죽스’를 인수했네요. 


죽스 (Zoox)

아마존은 2020년 6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자율주행차 기업 ‘죽스(Zoox)’를 12억 달러가 넘는 금액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14년에 설립된 죽스는 AI, 로봇공학, 자동차 디자인,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결합하여 개인 교통수단을 재창조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죽스는 아마존에 인수되고 6개월 후, 업계 최초로 시속 75마일(120km/h)까지 운행할 수 있는 ‘완전 자율 주행 로보택시’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아마존은 해당 택시를 무인 배달 쪽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간 900달러 상당의 물류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아마존이 죽스의 자율 주행 택시를 활용해 물류 비용을 낮출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의 2020년 AI기업 인수현황 (이미지 제공=플래티어)




다양한 업계에 혁신과 높은 경제적 가치를 가져다 줄 AI,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인공지능 이미지 (이미지 제공 = 클립아트코리아)


실리콘밸리의 거대 IT기업들은 수년 전부터 AI의 중요성을 간파했습니다. 

이에 이들은 음성인식, 영상·이미지 인식,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연구·개발 중이며, 관련 기업도 무서운 속도로 인수하고 있습니다. 


이미 AI의 시대가 도래했고, AI가 거의 모든 산업 전반에 영향력을 끼칠 최고의 잠재력을 가진 기술이라는 것은 그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헬스케어, 교육, 리테일, 금융, 보안, 모빌리티 등의 업계에 혁신을 가져다 주고 있으며, AI로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는 수조 달러에 이를 것입니다. 


그렇다면, AI 기술이 마케팅 영역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이미 10여 년 전부터 디지털 마케팅 산업 분야에 마케팅과 기술이 결합한 ‘마테크(Marketing Technology)’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온라인 인구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과 특성에 맞는 개인화 서비스를 선호하면서 마테크 수요도 급증하여 2020년 기준, 전세계 마테크 기업이 8,000개에 달합니다. 


특히 마케팅과 결합 가능한 여러 가지 IT 기술 중에서 AI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습니다. AI는 마케터의 빠른 의사결정을 돕고,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저희 플래티어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AI 기반의 마테크(Martech)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루비’에 적용된 AI 기술은 개인화 타겟팅 및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며, 이를 통해 최적화된 고객 경험과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루비’의 ‘AI 세그먼트’ 기능은 고객을 이해하고 실시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행동 분석을 제공하여 이커머스 사업자들이 마케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일조합니다.


저희 ‘그루비’ 솔루션으로 치열해지고 있는 AI 관련 시장에서 똑똑하게 비즈니스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AI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 무료체험 신청하러 가기




[참고 자료]


AI 기술 시장동향: 핵심기술, 시장규모, 사업리스크 중심으로 / 한국신용정보원

https://bit.ly/3mwc1Nz

13 acquisitions highlight Big Tech’s AI talent grab in 2020 / VentureBeat

https://bit.ly/3sYsVa1

페이스북, 英 컴퓨터비전 AI 스타트업 인수 / IT조선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09/2020020900820.html 

'알함브라' 꿈꾸는 페이스북, '무엇이든 AR' 스타트업 인수…왜 /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20912727

페이스북, CRM 스타트업 커스터머 1조원에 인수 / IT데일리

https://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00808 

AI에 힘주는 애플, 음성 AI 스타트업 보이시스 인수 / 아주경제

https://www.ajunews.com/view/20200404103624894 

세계 초일류 기업의 2020 AI 전략은 / Wired Korea

https://www.wired.kr/news/articleView.html?idxno=941 

MS, 편의점 등 소규모매장 위한 AI서비스 준비 / 지디넷

https://zdnet.co.kr/view/?no=2020070911080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