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기업들은 더 이상 거대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고객과 바로 소통하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D2C(Direct to Consumer) 전략을 강화하고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비즈니스 성장을 이룬다는 것일까요?
D2C가 왜 필요한지, 또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 플래티어 남덕현 상무님께서 자세히 말씀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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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왜 D2C 인가요?
우선 데이터에 대한 오너십 측면이 있습니다. 최근에 D2C가 대두된 배경 중에 하나로, 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를 통해서 상품을 기획하거나 마케팅 활용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제한적인 부분이 존재하죠. 또 상품 역시 플랫폼에서는 기본적인 데이터가 주어지긴 하지만, 상품 외의 데이터들이 분명히 존재하거든요.
Q. 보여지지 않는 정보라면?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고객이 매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못 찾을 경우 직원에게 물어보기도 합니다. 그러면 그 피드백들이 모여서 새로운 상품으로 만들어지기도 하죠. 그런데 플랫폼에서는 이런 정보들이 기업에 잘 전달되지 않거든요...(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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