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TECH 리포트 Vol.3
2021년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80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2022년에는 2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들이 가열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사업 구조 개편, 인수합병 및 제휴 등의 카드를 꺼내 들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커머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의 테스트 및 조직 운영의 디지털화를 지속하고, 유통 채널 전반에 걸친 고객 통찰력을 제고하며, 새로운 고객 경험 차별화를 위한 신기술 적용 방안에 대해 관심과 투자를 이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번 IT/TECH 리포트에서는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상황과 향후 이커머스 산업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AI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최근 AI는 입력 데이터를 단순히 인지하고 지각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율적인 판단과 행동이 가능한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AI 기술은 특히 이커머스 분야에서 그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 등의 업무 자동화 및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거나 사용자 개인화, 브랜드 평판 제고 등 여러 업무에 적용되면서 말이죠.
이커머스 기업들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테크 커머스’로 진화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 중입니다. 아직은 ‘AI 이커머스’라고 말할 수 있는 대표 사업자는 없지만, 선도 이커머스 기업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경쟁사가 따라잡을 수 없는 또 하나의 경쟁 우위를 만들어 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과 인사이트는 <IT/TECH 리포트 Vol.3>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목차>
1. AI (인공지능) 기술 개요
2. 이커머스의 AI 기술 활용 분야
3. 국내 이커머스의 AI 기술 적용 사례
1. 2020 IT/TECH 리포트 vol.1 - 이커머스를 위한 인공지능(AI) 개인화 상품 추천 백서
2. 2020 비즈니스 트렌드 리포트 vol.1 – 라이브 커머스 흐름과 동향
3. 2020 인사이트 리포트 vol.1 – 검색에서 검색 추천으로, 검색 패러다임의 확장
4. 2021 IT/TECH 리포트 vol.2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8가지 IT 기술 동향
5. 2021 비즈니스 트렌드 리포트 vol.2 –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결에서 통합으로, OMO 시대의 전환
6. 2021 인사이트 리포트 vol.2 – 두려움 없는 조직문화 만들기
7. 2021 마케팅 리포트 Vol.1 – 개인화된 온라인 쇼핑 트렌드와 마케팅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