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Apr 06. 2022

성공적인 개인화를 위한
과제와 가설의 설정

이봉교의 '진짜 이커머스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플래티어입니다.


저희 플래티어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마테크(마케팅+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총괄하시는 이봉교 상무님께서 패션 전문지 '어패럴뉴스'에 정기적으로 기고 중인 칼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봉교] 성공적인 개인화를 위한 과제와 가설의 설정


빅데이터·AI 기반 고도화된 개인화 상품 추천 (출처=그루비)


성공적인 개인화는 고객 눈높이의 가설 설정과 데이터 검증으로 이루어진다.


고객을 세분화하고 특정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커머스 개인화 마케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객 데이터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모든 고객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이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이겠지만 투입되는 코스트는 생각 외로 크고 마케팅 현장에서는 보다 빠른 대응을 원하는 모순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상황 속에서 중요한 것은 과제와 가설의 설정이다.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에 앞서 어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가설을 가지고 접근할 것인지를 먼저 정해야 검증할 데이터의 범위를 줄일 수 있고 마케팅 실행까지 이르는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과제 설정은 크게 보면 비즈니스 이슈나 문제라고 이해해도 좋다. 예를 들어 매출 향상을 위해 재구매 고객 비율을 늘리는 것을 과제로 삼았다고 하자. 이 과제는 공급자 입장의 문제이지만 이 과제로 부터 도출하는 가설은 철저히 고객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것이어야만 한다. 즉, 재구매하지 않는 고객의 감정, 행동, 상황 등을 이입하여 고객의 이미지를 그려 보는 것이다...(중략)



이하 원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원문 출처=어패럴뉴스




매거진의 이전글 팬데믹 이후,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 급성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