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교의 '진짜 이커머스 이해하기'
D2C, DX와 같은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다.
나이키의 본격적인 D2C 비즈니스 전환은 매우 충격적인 본보기가 되었고, 타 글로벌 브랜드들도 이와 같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국내 브랜드 기업 중에서도 본격적인 D2C 전환을 향후 수년 내에 이루고자 하는 로드맵을 그리고, 이를 위해 사업 역량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는 곳들이 있다.
다만 국내에서는 아직 뚜렷한 성공 사례가 없고 D2C를 단순히 기존 자사몰 비즈니스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 적절한 전략 과제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특히 기업 내부에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이 없는 경우 해외 레퍼런스를 내세우고 있는 컨설팅이나 기술 기업 등의 제안에 의존하게 되는 상황이 전개되곤 한다.
그러나 적절한 전략 과제를 설정하고 로드맵을 실천해 나가려면 이러한 상황에 앞서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권자들이 자사의 디지털 전환 목표 지점에 대한 인식을 명확히 해야 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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