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Dec 28. 2020

방문자가 적은 주말/새벽시간에도 구매전환율을 높이려면?

그루비 고객사례 - 탑텐몰

쇼핑몰을 운영하시면서 요일 별/시간대 별 평균 매출을 확인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온라인 쇼핑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은 주로 월요일 또는 화요일, 오전 업무시간과 취침 전에 집중된다고 합니다.


온라인 쇼핑이 활발한 요일이나 시간대가 존재한다면 반대로 방문자가 적은 요일이나 시간대도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그루비의 온사이트 마케팅을 활용하면 이한 요일이나 시간대에도 매출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탑텐몰(https://www.topten10.co.kr/)은 신성통상의 주력 브랜드들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 사이트쇼핑몰 입니다. 탑텐몰 역시 주말이나 새벽 시간대의 매출이 다른 요일이나 시간대에 비해 낮았고 방문자 또한 적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인 주말 쿠폰!


주말이나 새벽에 쇼핑몰을 찾아오는 고객들은 어떤 분들일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아마도 급하게 꼭 사야할 것이 있거나, 아니면 시간을 때우려고 둘러보는 고객들이 아닐까요? 후자의 경우, 둘러보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제안을 한다면 구매가 늘어나지 않을까요?


탑텐몰에서는 그루비를 활용하여 주말에 쇼핑몰에 들어온 고객 중에 일정한 페이지뷰 수가 넘거나 오래 머물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쿠폰을 노출했습니다. 즉 앞서 이야기한 둘러보는 고객들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고객들이 쿠폰에 반응했고, 주말에 특별히 방문자가 늘어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구매전환율은 246% 이상 증가하였고 동시에 매출도 올라갔습니다. (그루비 A/C 테스트(※주)로 성과 데이터 검증.)


※ 그루비  A/C 테스트는 동일한 행동을 하거나 속성을 가진 타겟 중에, 캠페인 메시지를 본 사람(A)과 보지 않은 사람(C:Control Group)을 비교하여 구매전환 등에 차이가 있었는지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루비의 기본 탑재 기능)


#새벽시간에 활동하는 올빼미족의 구매의욕을 높이려면? 


주말과 마찬가지로 새벽시간에도 그루비를 캠페인 메시지를 통해 136%이상 구매전환율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새벽시간의 그루비 캠페인은 PC보다 모바일에서 월등히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올빼미족들은 대부분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즐기는 것이 아닐까요?



# 혜택을 주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타겟팅


탑텐몰의 사례를 통해 꼭 짚어볼 것은 매출이 떨어지는 요일이나 시간대라고 해서 무작정 쿠폰 등의 혜택을 남발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말이나 심야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과연 어떤 상황이나 심리일까 라는 것을 고려하여 어느 정도 페이지 뷰가 있거나 쇼핑몰에 오래 머무는 고객들을 타겟팅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타겟팅이 중요한 이유는 고객들에게 주말이나 심야에 혜택이 있다는 것이 학습되는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말 혜택이나 심야 혜택이 당연하게 되어 버리면 얌체 같은 고객(소위 이야기 하는 체리피커)이 늘어나서, 다른 요일이나 시간대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방문자가 적은 요일이나 시간대에도 매출을 늘릴 수 있다.

혜택 메시지를 모두에게 전달하기 보다, 적정한 타겟팅 고객을 상상해 보고 그들에게 전달하자.


>>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자세히 알아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오프라인 상점처럼 고객에게 응대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