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국내 최초로 온사이트(On-site) 마케팅 솔루션 서비스를 시작한 플래티어의 '그루비(GROOBEE)'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입니다.
'그루비'는 200여 개의 이커머스 고객사들과 협업하면서 매월 2억 건 이상의 이커머스 사용자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혁신적인 이커머스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은 용어 그래도,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몰(site)에 접속(on)했을 때 실행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은 타겟팅 대상이 웹사이트에 접속한 상황일 때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을 뜻합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고객들은 쇼핑몰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높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상품 구매/문의와 같이 전환율을 높이기에 더욱 유리한데요. 또한 개인화된 메시지를 통해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온사이트 마케팅의 출발점은 '오프라인 매장 직원'이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오프라인 매장에서처럼 고객의 유형, 관심사를 파악하고, 응대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물음표에서 시작한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 상황과 비교해 펼칠 수 있는 온사이트 마케팅의 핵심 전략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고객들이 매장에 방문하면 매장 직원들은 “어서 오세요”, “어떤 제품을 보러 오셨나요?” 등 고객과 인사 혹은 대화를 시도합니다. 세일 상품과 고객이 관심있을 만한 상품에 대한 안내, 사이즈에 대한 조언, 프로모션 안내 등 고객에게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강력하게 설득시키려고 하죠.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첫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따뜻한 환영 인사를 건네는 것으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웹사이트 내에서 신규 방문자에 대한 환영 메시지만으로도 체류시간, 전환율 등의 지표가 개선된 사례가 있습니다.
캠페인 메시지 예시
1) 감사/환영 메시지 노출
2) 사이트의 매력이나 특징을 정리한 배너 노출
3) 회원가입 혜택에 대한 안내 배너 노출
4) 첫 방문자에게 첫 구매 혜택과 같은 쿠폰 배너 노출
또한 첫 방문자 뿐만 아니라 “최근 30일간 방문횟수가 2회 이상이지만 구매가 없는 방문자” 등 보다 구체적인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특정 상품을 찾아 헤매고 있는 고객에게 매장 직원의 친절한 안내가 있다면 고객의 만족도와 구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쇼핑몰의 메인 페이지는 진행 중인 이벤트, 프로모션, 특가 상품 등을 대형 배너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 개개인별 맞춤 메시지가 아니거나 정작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는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의 이탈이 많은 포인트에서 적절한 정보를 제시한다면 고객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메시지 예시
1) 웹사이트 내부 검색어를 서치한 고객 대상 – 관련 이벤트나 유사 상품정보 제공
2) 특정 카테고리 관심 고객 대상 – 카테고리 관련 이벤트나 쿠폰으로 구매 유도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지만 A/S나 타 사이트와의 가격비교 등을 이유로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거나 “지금 아니면 못사요”와 같은 기간 한정 정보를 전달하여 구매 욕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캠페인 메시지 예시
1) 장바구니에 담은 금액에 따라 무료배송 혜택정보 노출
2) 세일기간에 접속한 고객이라면 이벤트 종료일자 등 타임 세일 배너 노출
3) 특정 시간대, 특정 회원 등 선택적으로 게릴라 세일 이벤트 배너 노출
'빠른 배송'과 '편리한 결제 시스템'은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 견인에 도움을 주었지만, 고객들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고객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발자취를 분석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분석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온사이트 마케팅을 전개한다면, 웹사이트 내에서 고객들에게 예상치 못한 만족감을 선사해 줄 수 있습니다.
캠페인 메시지 예시
1) 단골 고객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단골 고객들은 방문횟수가 잦은 만큼 구매 횟수도 높습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단골 고객들이 쇼핑몰에서 오랫동안 머무는 상품군과 구매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이들이 쇼핑몰에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프로모션을 제공한다면, 이들의 만족도는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입니다.
이들이 더 많은 상품을 둘러보고 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쇼핑몰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예시)
* 문제 : 다이아몬드 등급 회원이 쇼핑몰 사이트에서 특정 상품을 여러 번 보고 있지만, 구매하지 않는다
* 해결 방안 :
▶ '다이아몬드 등급 회원 한정 쿠폰'을 제공함으로써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 또한 같은 다이아몬드 등급 회원도 '평균 체류시간'과 '페이지뷰(PV)'를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쇼핑몰 사이트에 깊게 관여하는 고객들 대상으로만 쿠폰을 노출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2) 기존 고객들을 세분화한 캠페인
회원 정보와 구매 이력 등을 활용하여 '이번 달에는 만료되는 포인트가 일정 이상'인 고객이 사이트에 방문한 경우,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가 곧 만료됩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포인트 사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인트마다 등급이 올라가는 서비스라면 '앞으로 OO포인트를 적립하면 OO 레벨로 등급 UP!'이라는 정보를 전달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을 예시로, 쇼핑몰에서 구현할 수 있는 4가지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언급한 사례 이외에도 마케터나 담당자의 가설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고객을 그룹화하고, 온사이트 마케팅 캠페인을 실시하여 고객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의 고객들에 대해 깊게 분석해보고, 위 4가지 전략을 함께 생각해본다면 최적의 온사이트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그루비를 통해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지금, 온사이트 마케팅을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