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방문자가 중요하니 회원 가입 유도 캠페인을 적극 실행하세요’ 라는 콘텐츠들을 자주 접하셨을 텐데요, 하지만 정작 많은 콘텐츠에서는 회원 방문자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기 보다는 막연히 중요하다고만 외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이유로
회원 방문자가 중요한지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통은 아래와 같이 생각할 수 있으며, 이미 많은 콘텐츠에서도 같은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외부 광고 비용보다 회원 혜택 제공으로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 문자 메시지나 친구톡 발송을 통해 재방문 또는 구매 유도를 할 수 있다.
◎ 지속적인 고객 관리를 통한 락인(Lock-In)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에 유리하다.
네, 맞습니다. 위의 세가지 내용으로도 회원 방문자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만으로 회원 방문자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브랜드와 마케터의 입장에서 회원 방문자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집중 탐구해 보겠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KPI는 바로 매출일 텐데요, 그렇다면 전체 매출에서 회원 방문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연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 가요?
그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그루비에서는 업종별(패션, 뷰티, 생활용품 등) 총 5개 사이트의 최근 한 달간 매출에서, 회원 방문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놀랍게도 최근 한달간 매출에서 회원 방문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88.1%로 나왔습니다.
물론 구매 단계에서 비회원 방문자에게 회원 가입 혜택을 안내함으로써 매출에서 회원 방문자의 비중이 높게 나올 수도 있고, 폐쇄몰이나 특정 서비스는 비회원 구매가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자는 단지 매출에서 회원 비중이 높은 것이 회원 방문자가 중요한 이유인지 반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혹시 온사이트 캠페인에 반응한(클릭) 전체 방문자 중에서 회원 방문자가 차지하는 비중과 해당 캠페인을 통한 주문 전환에서 회원 방문자의 비중이 높다면 어떨까요? (캠페인 클릭 전환율과 주문 전환율)
만약 이 두가지 부분에서 회원 방문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면, 회원 방문자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숫자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아 캠페인 성과 데이터를 확인해 봤습니다. (전체 방문자 대상의 캠페인 선별)
캠페인 성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캠페인에 반응한 전체 방문자 중 회원 방문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86.7%이며 이 중 45.0%의 회원은 구매까지 완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비회원 방문자의 캠페인 클릭률은 13.3%이며, 이 중 19.6%의 비회원 방문자가 구매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루비에서 진행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회원 방문자가 비회원 방문자 대비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캠페인 클릭률 그리고 캠페인을 통한 주문 전환율까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막연히 회원 방문자가 중요하다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 숫자로 확인해 보니 이제 마케터분들은 자신있게 회원 가입 유도 캠페인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자사몰에서 하나의 자산으로 볼 수 있는 회원 방문자를 확보 해야 하는 이유와 그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봤습니다. 이 밖에도 회원 방문자를 확보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면 언제든지 아래 문의하기로 요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