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Jan 16. 2023

['23.1.16]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너네가 먼저 갑질했잖아!…‘햇반대첩’ 최후의 승자는


햇반, 비비고만두, 비비고김치…. 식품업계 1위 CJ제일제당의 대표 상품들인데요. 지난해 연말부터 소비자들은 이 제품들을 쿠팡의 로켓배송으로는 살 수가 없다고 합니다. 쿠팡과 CJ가 2023년 납품 조건에 관한 협상을 벌이다 사이가 틀어서 거래가 끊겼다는데요. 해를 넘기며 이어지고 있는 ‘햇반대첩’의 원인, 누구에게 있을까요? 이들의 힘겨루기가 소비자와는 상관없는 일일까요?...


출처=한겨레



 구글 클라우드쇼핑몰 진열·관리도 AI신규 솔루션 공개


구글 클라우드는 유통 업체가 매장 내 ‘선반 관리(shelf checking)’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더욱 유연하고 자연스러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인공지능(AI) 기술과 기능 업데이트를 발표한다고 16일 밝혔다…


출처=이데일리



 ‘추억은 돈이 된다’… 기업들 ‘복고’ 마케팅 활발


밀레니엄 시대라 불리는 2000년대로부터 20여 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 대한민국은 다시 한번 그때로 돌아가는 이른바 복고 열풍에 빠져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이러한 유행에 따라, 유통가를 중심으로 기업계에서도 이들을 겨냥해 옛것에 새로움을 더한 뉴트로(New+Retro) 아이템을 우후죽순 선보이고 있다. 복고는 왜 통하는 것일까…


출처=스카이데일리



 [2023 마케팅 핫키워드] ②숏폼인생의 낭비콘텐츠 마케팅의 '신성'


"인생의 낭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꾸 보게 된다" 

이는 일명 'MZ세대' 뿐만 아니라 전연령대로 확산 중인 숏폼의 중독성을 일컫는 말이다. 최근 플랫폼마다 숏폼 광고 상품이 개발되고, 크리에이터의 수익 정책이 발표되면서 숏폼이 콘텐츠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출처=블로터




★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23.1.13]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