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Sep 08. 2023

[9월 1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쿠팡은 줄이고 유통업계는 늘리고퀵커머스 지각변동


국내 퀵커머스 시장에서 지각변동이 감지되고 있다. 쿠팡이츠를 통해 식품, 생필품 등을 주문 즉시 배송하며 퀵커머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쿠팡은 최근 사업을 축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고 SSM 등 전통적인 유통업체는 오히려 퀵커머스 사업을 확대하며 경쟁력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이투데이



 CJ-쿠팡 갈등 반면교사 삼자”...자사몰 키우는 식품社


식품업계가 자사몰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CJ제일제당과 쿠팡간 갈등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상에서의 유통채널 확보가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농심은 지난 6월 말 먹태깡을 출시하고 자사몰인 ‘농심몰’에서 일부 물량을 판매하면서 이용객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동원F&B도 비슷한 시기인 지난 6월말 건강기능식품을 취급하는 온라인몰 ‘웰프’를 만들었다…


출처=조선비즈



 저성장 극복을 위한 자사몰 운영 전략  실행 방안


올 1/4분기까지의 국내 이커머스 동향을 보면 저성장 및 증감률 감소로 조정기에 들어선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소비 심리 위축에 대한 우려를 종식시킬 만한 확실한 근거가 아직 없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당사의 AI 기반 실시간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주요 대형 고객사들의 경우 방문자 추이는 감소세로 전체 시장 동향과 유사하지만, 오히려 매출과 객단가가 상승한 경우가 있다…


출처=어패럴뉴스



 기업가치 쪼그라든 컬리, ‘뷰티 왕좌’ 기대하는 이유


컬리가 비식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신선식품 새벽배송 위주였던 컬리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지난해 론칭한 뷰티컬리에 역량을 쏟고 있다. 아직까지 뷰티로 두각을 나타내는 이커머스 기업은 없다. 컬리는 뷰티컬리를 내세워 소비자 연령층, 접점을 확대하며 올해는 흑자를 내는 것에 초점을 둔 것으로 관측된다…


출처=시사저널e



  스타트업 중동 특급호텔 뚫었다...H2O, 스마트체크인  디지털 전환 주도


전 세계에 145개 호텔을 보유한 글로벌 하이엔드 호텔 체인 중 하나다. 이런 호텔 일부 지점에 한국 스타트업이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기로 해 화제다. 정확히 말하면 ‘H2O호스피탈리티(이하 H2O)’가 오는 10월부터 두바이에 있는 5성급 호텔 ‘그랜드 밀레니엄 알 와다’에 H2O의 호텔 DX 서비스인 ‘H2OFlow(플로우)’를 적용한다는 내용이다. 이후 중동과 아프리카에 있는 57개 호텔로 해당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출처=매일경제



 이커머스업계배송 전쟁 2 오른다


이커머스업계의 배송 경쟁에 다시 불이 붙는다. 성장이 정체된 온라인 쇼핑의 돌파구를 배송으로 다시 마련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이번 배송경쟁이 앞선 새벽배송 경쟁과 다른 양상으로 흐를 것으로 관측한다. 쿠팡의 로켓배송 영향으로 익일배송이 이커머스의 기본 사항이 돼 경쟁업체들도 빠른 배송 역량을 갖춰야 하지만, 고객이 빨리 배송받기 원하는 상품을 선별해 접근하는 것이 다르다…


출처=대한경제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8월 5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