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Sep 22. 2020

첫 구매 할인 쿠폰 사용률 늘리기

첫인상은 3초 안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첫인사의 효과는 강력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첫인상을 긍정적으로 남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원가입 시 제공하는 ‘첫구매 할인 쿠폰’ 정책이 그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신규회원에게 환영 인사와 함께 첫구매 할인 시 혜택을 주는 것은 고객들에게 단순히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와의 관계 시작을 알리는 것과 같은데요.


그루비 배너 템플릿 예시


# 고객에게 건네는 첫인사, 언제 가장 효과가 좋을까?


웰컴 메시지는 언제 보내야 가장 효과적일까요?


미국의 신용정보회사 엑스페리안 통계 자료에 따르면 실시간 웰컴 메시지(4.01%)는 그렇지 않은 웰컴 메시지(0.40%)보다 10배 이상 회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처음 만나자마자 건네는 인사와 만난 지 한 달이 지난 후에 받는 인사의 느낌 차이를 생각하면 쉽게 비교가 되겠죠.


그렇다면 ‘회원가입 완료 시점’에 ‘실시간’으로 웰컴 메시지와 함께 첫구매 혜택을 알리는 게 가장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 온사이트 마케팅으로 첫구매 쿠폰 사용 시기를 앞당기다!


그루비 고객사인 S.I. VlLLAGE(에스아이빌리지)는 회원들의 첫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온사이트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했습니다.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서 첫구매 할인 쿠폰 안내하는 배너를 ‘실시간’으로 띄워주는 것입니다.


이미 쿠폰을 인지하고 회원가입한 고객에게도 회원가입을 완료한 순간, 첫 구매 시 혜택을 리마인드시키기 위한 목적도 있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에스아이빌리지뿐 아니라 첫구매 혜택 정책이 있는 다른 그루비 고객사도 실행했는데요,
한편으로 단순해보이는 이 캠페인의 결과는 어땠을까요?

1. 캠페인 인사이트 하나, 첫 구매 사용률 증가

해당 캠페인을 실행한 종합쇼핑몰 ‘L’사의 월 평균 첫구매 쿠폰 사용 수는 캠페인 실행 전과 비교해 무려 6배나 증가했습니다. 회원가입 완료 직후 첫구매 혜택에 대해 안내하면서 쿠폰 사용률이 증가한 것입니다.







2.캠페인 인사이트 둘, 첫 구매 리드타임을 앞당기다!


다음으로는 그루비 고객사들이 첫구매 쿠폰 혜택 안내 캠페인을 통해 첫구매 쿠폰을 발급하고 난 후, 회수할 때까지 걸리는 기일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첫구매 쿠폰은 발급 받은 당일날 높은 사용률을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회원가입 완료 시점에 첫구매 혜택을 알렸을 때는 어떨까요?


전체 고객사들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캠페인을 실행하고 난 후 당일 첫구매 쿠폰을 소진하는 경우가 캠페인 실행 전과 비교 시, 76%까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회원가입 직후 고객들의 구매욕구가 가장 높을 때’, ‘실시간’으로 첫 구매 혜택을 안내한 것이 첫구매 리드 타임을 앞당기는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 고객들의 CS 문의 개선까지


캠페인의 효과는 이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에스아이빌리지 마케팅 담당자의 또 다른 고민은 온사이트 마케팅을 실행하기 전 첫구매 쿠폰을 발견하지 못한 고객들의 CS 문의였습니다. 그런데 온사이트 마케팅을 실행한 이후 CS 문의 건수는 실행 전과 비교해 약 5배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제는 1도 안 들어온다는 담당자의 증언!)


회원가입 완료 시점에 선제적으로 첫구매 혜택 안내를 한 덕분이겠죠?



# 실시간 타겟팅과 메시징의 힘


여러분의 쇼핑몰에서는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첫구매 할인 쿠폰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획전, 이벤트들을 준비하고 계실텐데요.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필요한 순간, 즉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실시간 타겟팅과 메시징’입니다. 실시간 타겟팅과 메시징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겨보세요!


>> 실시간 타겟팅과 메시징의 효과, 그루비로 경험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A/B 테스트의 함정과 인공지능(AI)으로 극복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