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Sep 13. 2024

생성형 AI는 "왜?" 쉽고도 친절한 [문답서]

① 초급의 탈을 쓴 중급 난이도의 개념 사전

본 콘텐츠는 9월 10일 플래티어 홈페이지에 실린 글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클릭! 




[시리즈 미리보기]

① 초급의 탈을 쓴 중급 난이도의 [개념 사전] (→ 우리는 지금 여기에 있어요!)

 미래의 생성형 AI & 생성형 AI를 위한 미래



초급을 가장한 중급 난이도의 콘텐츠입니다. 쉽게 읽히지만 의외로 생각지 못한 유용한 정보를 가져갈 수 있을 거예요. 생성형 AI 관련 꼬리에 꼬리를 무는 다양한 질문과 명쾌한 답변들, 그리고 가까운 미래의 생성형 AI를 예측해 보면서 우리는 어떤 부분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AI를 바라보고 또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쉽고 친절한 문답서를 만들어 보았어요. 아는 것은 분명하게, 헷갈리는 것은 선명하게 알려드릴게요.  




챗GPT 인터뷰로 가벼운 몸풀기

챗GPT는 왜 1인칭 시점으로 말할까?

현재 LLM의 선두주자인 챗GPT가 1인칭 시점으로 말하는 이유는 사용자와 보다 자연스럽고 친밀하게 상호작용하기 위한 설계상의 결정이었습니다. 쉽게 공감하고 소통하는 대화체로 ‘1인칭 대명사’를 사용하도록 세팅되었습니다. 


챗GPT가 한국 사용자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은?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입니다. – 라고 답했습니다. 챗GPT는 ‘특히 수험생이나 대학생이 이런 질문을 많이 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챗GPT는 검색 도구로써 사용자의 마음 속에 몇 순위일까?

오픈서베이가 지난 3월 공개한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챗GPT 이용률은 17.8%로 검색 도구 8위에 올랐습니다. 부동의 1위는 네이버(87%)로 나타났는데요. 아직 검색 도구로서는 큰 신뢰를 얻지 못한 것 같습니다.


챗GPT의 인지도 vs 사용성 vs 신뢰도는?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 설문 결과, 챗GPT의 인지도는 80.8%로 매우 높았습니다. 반면, 실제 사용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34.5%에 불과했는데요. 인지도에 비해 사용률이 절반도 되지 않아 놀랍습니다. 챗GPT 답변에 대한 신뢰도 평가에서는 사용 경험자의 40%만이 “믿을 만하다”고 답했습니다. 답변의 신뢰도 측면에서 많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생성형 AI [개념 사전] 뿌시기

이어지는 콘텐츠 본문은 [플래티어 원문 콘텐츠 바로보기] (클릭)에서 계속 이어볼 수 있습니다. 





플래티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가장 좋은 콘텐츠만 빠르고 손쉽게 이메일로 보내드릴게요. 

[플래티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 클릭! ( ఠ ͟ʖ 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