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를 꿈꾸는 취준생 주목!
그로스 마케터•콘텐츠 마케터•퍼포먼스 마케터가 취득하면 좋은 추천 자격증과 직무별 마케터가 하는 일, 필요 역량에 대해 알려드려 봅니다.
그로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성장에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AARRR(획득-활성화-매출-리텐션-추천)의 단계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테스트를 수행하며, 핵심 성과 지표(KPI)를 개선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사고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사용자의 관점에 집중하는 태도
그로스 마인드셋
협업 능력
끈질긴 도전 정신 등의 역량이 필요해요.
그로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GAIQ, SQLD, 마케팅 빅데이터 관리사 같은 자격증이 있으면 좋아요. 기업에서는 채용 시 A/B 테스트 설계 및 실행 경험, SQL, Braze, GA와 같은 데이터 분석 툴을 다룰 수 있는 사람을 우대한답니다.
이들은 데이터 수치를 활용해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실행, 개선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분석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해요. 또 많은 변수와 더디게 나타나는 성과에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끈기, 회복력, 성장 욕구가 요구됩니다.
Google Ads, Meta 등의 광고를 세팅하고 효율을 개선해 본 경험이 있다면 더 좋겠죠?
콘텐츠 마케터는 타깃 고객을 유도하고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소셜미디어에 이미지, 텍스트, 영상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해요.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면 적은 비용으로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서 많은 기업들에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타깃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잘 제작하면 브랜드의 정체성 확립, 고객과의 유대감 형성 등을 통해 브랜딩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답니다.
콘텐츠 마케터에게는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 스토리텔링 능력, 여러 시각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유머 감각 등이 필요해요.
SNS 운영 경험, 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겠죠?
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 세스 고딘 (Seth Godin)은
"마지막까지 남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어요.
그만큼 콘텐츠 마케터의 역할이 중요해졌어요.
이미지를 다루는 콘텐츠 마케터는 디자인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GTQ 포토샵, GTQI 일러스트 자격증이 있으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SNS 광고 마케터,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증이 있으면 더욱 좋아요.
자격증이 있다고 바로 취업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있다면 적어도 그 분야에 대한 관심, 최소한의 지식이 있다는 것은 보여줄 수 있어서 경험과 경력이 없는 예비 마케터에게는 따서 본인의 관심과 직무 적합성을 어필함에 꽤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마케팅 자격증 없이도 마케터가 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사실!
그건 바로 마케팅 러너 2기!!! 곧 얼리버드 신청이 마감되니 관심 있으신 분들 참고하세요!
▶️▶️클릭▶️▶️ 콘텐츠, 퍼포먼스, 데이터 마케터의 모든 것을 경험할 기회 마케팅 러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