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잉맘 이다랑 Oct 13. 2015

아이가 잘 노는 놀이방 꾸미기



포털에서 아이방꾸미기를 검색해보니, 요즘 엄마들은 아이방을 엄청 예쁘게 꾸며주더라구요. 예쁘면서 기능적인 유아가구나 소품도 눈에 띄고, 아이에 정서에 줄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여 색깔 하나하나도 다 신경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저는 사실 아이에게 많은 공간을 할애해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구요, 그나마 여분이 있는 방도, 남편이 그곳 만큼은 아이물품없이 지키고 싶다고 주장하는 바람에 그렇게 멋지고 완벽한 공간을 꾸며주기는 좀 어려워요.

하지만 크고 화려하지는 않아도 아이에게 좋은 환경을 주고 싶은게 엄마들의 마음이잖아요?^^ 예쁘게 꾸며주는 정보는 많지만 아이의 놀이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꾸미기에 대한 정보는 별로 없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1. 놀이감은 한 장소로 모아주세요^^

놀이감을 한 장소로 모으는 것은 여러가지 면에서 참 좋아요. 놀이는 아이들이 상상할 수 있고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는 아이만의 세계예요. 그러한 표현을 도와줄 수 있는 놀이감들이 한 곳에 모여 있고 잘 정리되어 있으면 그것들을 연결하여 놀이를 더 풍성하게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놀이는 이 장소에서만 할 수 있고, 대신 이 이 안에서는 마음껏 해도 된다는 의미가 되기때문에 규칙과 자유로움을 함께 줄 수 있어요.

2. 비슷한 영역의 놀이감 끼리 모아서 배치해주세요

크지 않은 공간이지만 그 안에서 장난감을 비슷한 영역끼리 구분하여 함께 배치를 해주었어요. 이를테면 언어공간에는 책과 의자, 단어포스터, 자주읽는 책을 꽂아두는 작은 책장 등을 놓아주었어요. 공간이 허용된다면 화이트 보드나 작은 책상등도 이곳에 함께 두면 좋아요. (저희집은 불가, 포화상태여요....;;)


아이들은 눈에 잘 띄는 책만 읽거든요. 그래서 메인책장 말고 작은 이동식 책꽂이나 오픈형 책꽂이에 자주 읽는 책을 꽂아주시거나 자주 몇권씩 교체해 주시면 좋아요^^

블럭영역에는 유사한 장난감을 함께 두었어요. 사실 아이들은 이런류의 장난감을 모아주면 잘 통합시켜서 놀거든요. 종이블럭과 레고, 기차길, 맥포머스 등을 놓아주니 점점 더 잘 가지고 놀아요~!

불럭공간 옆 역할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에는 바구니마다 음식, 자동차,동물피규어, 인형피규어, 병원놀이 등을 넣어주었어요. 그리고 저는 소꿉장난을 하면서 모래를 같이 쓸 수 있도록 가까이 두었어요. 이건 아이의 관심에 따라 얼마든지 빼거나 추가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저는 호비를 구독하지는 않지만 어디서 얻어온게 있어서 그림매트를 에코폼놀이매트위에 깔아주었는데요, 찾아보니 이런 그림매트 많더라구요^^*  아이 나름대로 소꿉놀이 할때 활용하며 놀이하는 것을 보니 좋은 것 같아요-!



자동차를 정돈 할 수 있게 주차장도 테이프로 붙여주었는데 (문방구에서 파는 일반 종이테이프예요) 정돈 하는데 도움이 되는 듯해요.


3. 가능하다면 그림그리는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놀이와 더불어 그림도, 아이가 자신의 세상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예요. 미술용품을 가정에서 허용한다는게 엄마에게 참 많이! 부담되는 일인데요.. 물감이 부담스럽다면 책상하나에 종이한장을 깔아주고, 파스넷과 연필, 볼펜을 통에 넣어주고 스티커 몇개를 준비해 두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사실 저는 저곳이 베란다라 어느정도 포기한 공간이라서, 요즘은 물감도 놓아주는데요.. 사실 좀 많이 힘들때가 있습니다 ㅋㅋ 하지만 확실히 언제든 사용할 수 있게 늘 놓아두니, 아이가 혼자서 끄적이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네요^^ 창의성, 집중력 그런것의 출발이 이러한 부분에서 오는 거겠죠?^^



4. 장난감을 정리하고 배치를 바꿔주세요


제 아이도 아래칸에 있는 장난감만 가지고 놀고, 앞에는 책만 보고, 위에 있는 색깔만 쓰고 그러더라구요. 또 손이 잘 안가는 곳에 있는 장난감은 확실히 덜 가지고 놀구요.. 가끔씩 아이가 노는 것을 관찰하면서 높낮이 등의 위치를 바꾸어주고, 필요없는 장난감은 정리도 해주면 아이가 놀이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같아요.

쓰고 나니 뭐 특별한건 아니네요 ㅎㅎ 그런데 유아교육할때나 치료하면서 구성하는 환경들을 집에서도 일부 반영해주니 확실히 아이가 더 잘 노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작은 정보지만 함께 나누고 싶었어요^^ 쌀쌀하지만 좋은 가을날 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가 찾을때, 닿는 곳에 있어줘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