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만장자 홍사장 May 27. 2021

햇살 인테리어

 우리는 동쪽을 바라고 있는 자그마한 빌라에서 살고 있다. 덕분에 아침 일찍부터 해가 뉘엿뉘엿 보이다가 해가 중천에 뜨게 되면 어느새 사라진다. 맑은 날 아침시간은 우리만의 공간에 햇살이 잠깐 찾아오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다. 아무것도 없는 텅빈 공간에 자신만 덩그러니 있으니 꼭 주인공이된 거 마냥 부끄러웠는지 이내 자리를 뜨는 새침때기 햇살이다. 나는 이것을 작품이라 생각하고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 찾아온 햇살'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우리가 만들어놓은 여백에 햇살이란 친구가 찾아와 만들어진 햇살 인테리어. 나는 이 공간은 무척이나 좋아한다.



 삼남매 중 막내로 태어나서 그런지 나는 항상 무언가에 목말라 있었던 것 같다. 그것이 공허함인지, 허전함인지도 모른 체 오직 채우는 것을 목표로 지금껏 살아온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런 나에게 여유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 공간이었다.


 새벽에 눈을 뜨고 처음으로 나를 맞이해주는 이 공간. 아무것도 없음이 적막함을 안겨줄 법도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나에게 안정됨을 여유로움을 되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 마음껏 쉬었다가'

'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사라진 것이 아니야'


 이나가키 에미코(퇴사하겠습니다. 저자)는 저서에 "무언가를 없애게 되면 거기에 아무것도 없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 또 다른 세계가 나타납니다. 그것은 원래 거기에 있었지만 무언가가 있음으로 인해 보이지 않았던, 혹은 보려고 하지 않았던 세계입니다." 라며 나의 공간에 의미를 더욱 부여해 주었다.


 아침이면 햇살이 찾아오고, 열어둔 창 사이로 바람이 슬쩍 들어와 벽을 훑어가는 이 공간에서 나는 어떤 세계를 찾을 수 있었을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무것도 없는 곳이기에 나의 존재를 오롯이 느낄 수 있었던 것 아닐까 싶었다. 한참 폭발적인 성장을 했던 시기를 떠올려보면 나는 항상 이 곳에서 무언가를 하고 있었다. 간절함을 담아 기도를 드리고, 나만의 삶을 설계하기 위해 사색을 하고, 글을 쓰거나 창작활동을 할 때도 나는 이곳과 함께하였다. 그러고 보니 작다면 무척이나 작은 집에서 다른 곳은 차고 넘치더라도 이 공간만큼은 빈공간은 악착같이 고수하려고 했었다. 지금은 작업공간이 필요하여 책상 하나를 가져다 놓았지만, 아직까지 오롯이 나만 존재할 수 있는 공간으로는 손색이 없다.


 이렇듯 내 주변의 자그만한 공간을 하나 만들었을 뿐이데 많은 것이 변하였다. 자신만을 바라볼 수 있는 공간이 생기고, 그것을 위한 시간이 생기고, 그렇다면 내 인생에서 빈 공간을 만들어 본다면 어떻게 될까라는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36년이란 시간동안 나로써 존재하기보다 사회적 인간으로서 살아온 인생이었다. 그 시간 중 10년이란 시간을 조직에 몸담고 있었으니 지금쯤이면 쉼표를 한번 찍을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쉼표 하나로 인해 사라질까봐 두려워하기 보다는, 일단 찍어보고 그 변화와 성장을 기대하는 편이 나을 듯 싶다. 이나가키 에미코의 글을 떠올리며 다시 한번 힘을 내어본다.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나 자신의 상식을 얼마나 뒤집을 수 있느냐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은, 결코 비참한 일도, 괴로운 일도 아닙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제는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갈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