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9월,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망설이는 당신에게
안녕하세요. 성장판입니다. (자세히 보기)
성장판은 어느덧 1년이 되었습니다.
9월부터 매월 1회 추천하는 도서 목록을 만들어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성장판 도서 선정단]에서 엄선한 책을 소개해 드립니다.
좋은 책을 읽는 것은 과거의 가장 뛰어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과 같다.
- 데카르트
독서의 수준
단순히 구강기적 독서에서 벗어나 책을 온전히 이해하고 분석하는 단계로, 더 나아가 여러 책을 하나의 주제로 꿰뚫어 진리의 보배를 만들어 내는 일련의 독서 수준들을 단계별로 살펴볼 수 있어 책을 통해 성장하고자 하는 우리 모임의 좋은 지향점으로 삼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각자의 독서 수준을 가늠하고, 관련한 다른 서적들도 참고하여 자신만의 독서 노하우를 쌓아 더욱 풍성한 나눔이 가능한 모임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독서법 #성장 #자기계발
by 김승화님 (블로그 방문하기)
당신의 브랜드는 당신이 자리를 비웠을 때 사람들이 당신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의도치 않은 피해를 주고 살 때가 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이것이 예의구나라고 깨닫는 경험들을 누구나 합니다. '만약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좀 더 나은 모습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11년간 직장 생활 이후 비즈니스 태도를 가르치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전통적인 비즈니스 태도에서 소셜 미디어 사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들을 꼼꼼하게 올바른 태도의 체크리스트를 알려줍니다. 이 책은 현재 각자의 위치에서 사회생활을 하시는 사람들뿐 아니라 아끼는 후배에게도 꼭 선물하고 싶은 힘을 가졌습니다.
#비지니스 #기본 #태도
by 오명석님 (브런치 방문하기)
반복되는 일상에 의미와 재미를 더하고 싶을 때 필요한 책
개개인의 삶을 들여다보면 저마다의 삶의 방식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라는 큰 틀은 같다. 쏟아지는 업무, 상사의 무리한 업무 지시, 클라이언트의 끝없는 요구, 매달 스쳐지나가는 월급, 가계 대출의 늪, 취업문제, 계속되는 커리어에 대한 고민 등 ... 이처럼 '반복되는 일상'은 모두에게 주어진 공통적인 조건이다.
이러한 공통 조건 하에서 꾸역꾸역 버티며 사는 삶을 살 것인지, 더 나은 내일로 나아가려 노력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은 각자의 몪이며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고자 하며, 그 방법을 찾는 것이 기획이다. 기획이라고 하면 기획자, 마케터만의 전유물이며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기획은 기획서를 쓰는 것도 아니며, 기획자만 하는 것도 아니다. 누구나 기획자가 될 수 있다.
잔잔한 수면에 돌을 던질 때 동그라미를 그리며 이루는 물무늬를 '물둘레'라고 한다. 반복되는 일상에 변화가 필요하다면, 좀 더 의미 있고 재미있는 삶을 꾸려가고 싶다면, '방향을 바꾸는 습관(habit of swerving)'을 통해 내 삶의 물둘레를 기획하는 기획자가 되어보자.
#기획 #습관 #더나은삶
by 도혜민님 (브런치 방문하기)
고전문학을 읽고 싶어도 시간과 기력, 의욕이 부족한 독자에게 동아줄을 내려주는 책
고전은 진부하고 어렵다는 편견이 있다. 하지만 고전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지금까지 남아 있는 이유는 그 이야기가 재미있기 때문이다. <고전문학 읽기 매뉴얼>은 '재미있는 작품을 더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저자의 재치 넘치는 글을 읽고 있으면, 소개된 작품을 당장이라도 찾아보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고전 문학 읽기를 시도했지만 도통 이해도 안 되고 재미도 없어서 포기했거나, 어떤 작품부터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고전문학 읽은 척 매뉴얼>에서 다룬 책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
#고전문학 #책읽은척 #문학
by 윤가영님 (블로그 방문하기)
책과 독서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 독서가에 의한, 독서가에 의한, 독서가를 위한 책.
독서 애호가를 위한 책 <독서의 역사> , 알베르토 망구엘 저
<독서의 역사>는 인류의 전 역사에 걸쳐 책과 독서 행위가 어떻게 시작되고, 발전되어 왔는지를 파헤친 책이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는 ‘눈으로만 읽는 독서’, 묵독이 없던 시대를 이야기한다. 서구에서는 10세기까지도 큰 소리로 떠들썩하게 읽는게 통상적인 독서법이었다. 책의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들의 변천사도 흥미롭다. 이 책을 통해 현재의 독서 행위가 인류의 오랜 역사를 걸쳐 다듬어진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독서의 역사>에는 책의 형태, 책 읽기의 은유, 책 분류, 책 읽는 공간, 책 훔치기, 금지된 책 읽기 등 독서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사례들이 서양 중심인 것은 아쉽지만, 이 책만큼 독서에 대해 풍성하게 다룬 책은 찾기 힘들다. 책 읽는 게 너무 좋은 사람, 독서의 역사에 관심이 생긴 독서가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책 #독서 #역사
by 신정철님 (블로그 방문하기)
성장판은 다양한 관점으로 지평을 확장 하는 곳입니다.
성장 나침반, 성장판과 함께 하세요!
독서모임: 서울/강남/문래/대전에서 오프라인 독서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교: 글쓰기/그림/명상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수업이 열려 있습니다.
성장판 회원들과 특별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성장판에 참여하고 싶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오픈채팅방에 들어오세요. (참여코드: growthplate)